한국도로공사 김포양주건설사업단

파주양주 4공구 회암천교 전경
파주양주 4공구 회암천교 전경

[환경일보] 허성호 대기자 = 정부가 발표한 ‘30대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에 포함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사업에서 경기서북부 구간(김포~양주)과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담당하는 한국도로공사 김포양주건설사업단 류재하 단장과 안전하고 스마트한 고속도로 구축을 통해 향후 통일도로의 초석을 다지고 있는 건설현장을 본지 단독취재로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사업단 설립·시행 배경은

김포양주건설사업단(단장 류재하)은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경기서북부 구간(김포~양주)과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담당하고 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2008년 9월 정부가 발표한 ‘30대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에 포함된 사업으로 수도권 서북지역의 접근성 확보 및 지역개발 촉진을 위한 사업이다.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은 수도권 제2순환 김포∼파주∼양주간 고속도로 및 문산∼도라산간 고속도로 3개 노선 11개 공구, 연장 60.92 km를 건설 및 착수 예정 중에 있으며, 2017년 초 개소한 이래 2026년 말까지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선별 현황]

수도권 제2순환 김포∼파주간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1조6387억원으로 총연장 L=25.42km를 5개 공구로 분할해 롯데건설 등 20개사가 참여해 2019년 3월부터 공사를 시행 중에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 파주∼양주간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1조3283억원으로 총연장 L=24.75km를 4개 공구로 분할해 디엘이앤씨 등 20개사가 참여해 2017년 3월부터 공사를 시행 중에 있다.

또한 문산∼도라산간 건설공사 총사업비 5634억원으로 총연장L=10.75km를 2개공구로 분할해 코오롱건설 등 12개사가 시행할 예정이다.

파주양주 1공구 부곡3교 전경
파주양주 1공구 부곡3교 전경

▷사업시행의 교통 영향과 기대효과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양주간 건설공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도권의 교통혼잡 해소 및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수도권 북부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김포에서 양주까지의 이동거리를 78km에서 50km로 약 28km 단축하고 이를 통해 이동시간을 106분에서 30분으로 약 76분이나 단축해 연간 약 1000억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사업이다.

▷친환경 관리 방향은

<스마트 환경관리 실현을 위한 ‘Eco-로드맵’ 운영>

고속도로 건설은 공사 단계에서부터 철저한 환경관리가 요구되며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은 가설방음벽 54km, 침사지 263개소, 세륜세차시설 52개소 등 환경저감시설을 설치(설치 예정)하고 그 이행 상황을 협의 내용 관리대장에 기록·관리하고 있다. 이에 환경저감시설 위치, 규모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 이행 상황 및 변경 내용이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구글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노선 및 환경저감시설을 표시해 시각화하고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 및 이행 상황을 기록할 수 있는 ‘Eco-로드맵’을 구축·운영함으로써 효율적이고 빈틈없는 환경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태계 복원 노력>

김포~파주간 도로 예정부지 일대에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수원청개구리(Ⅰ급)와 금개구리(Ⅱ급)가 관찰됨에 따라 2019년 협의체(관련 전문가, 지역시민단체, 건설 참여자)를 구성·운영해 법정보호종에 대한 정밀조사 방안, 포획 범위 및 대체서식지 조건 등을 결정했다. 포획 및 대체서식지로의 방사를 2021년까지 완료하고 향후 4년간 개체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지역주민과 함께 적극적인 보호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코로나19 건설현장 대응 방안>

코로나19 대비 특별관리방안을 수립해 신속한 상황 대응을 위한 비상연락체계 및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SNS를 통한 실시간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또한 아침 체조 시 근로자 간 2m 이상 거리두기 실천, 사무실·식당 등 현장 방역 실시, 체온 측정 및 손세정제·마스크 사용, 정부 방역지침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특별관리 등을 통해 근로자 예방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파주양주 3공구 광적IC 전경
파주양주 3공구 광적IC 전경

▷구간의 설계 특장점은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김포~양주간 건설공사는 김포 및 파주지역 농경지 구간의 연약지반 분포로 인한 지반개량 공사 및 한강 통과 구간의 국내 최초 대단면 Shield TBM 터널공사가 있다. 또한 파주∼양주 구간에는 경원선 철도를 횡단하는 1.27km의 사장교가 시공 중에 있다.

<김포 및 파주 구간 연약지반 처리공법 적용>

김포~파주 노선이 농경지를 통과하는 특성상 구조물 구간을 제외한 토공부 17.1km 중 61%인 10.5km가 연약지반을 통과하고 있어 24개월의 연약지반 처리기간을 두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수반되는 침하 및 변위를 관리하기 위해 침하계 등 7종류의 계측기를 공사 중 설치해 관리할 계획이다.

<한강통과구간 고속도로 최초 Shield TBM 굴착공법 적용>

김포∼파주간 건설공사 노선의 한강 하류 횡단은 한강습지, 재두루미 도래지 등 생태환경 보호를 위해 최단거리(터널연장 2.9km)를 터널로 통과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고속도로 터널공사 최초로 일반적인 굴착방식인 NATM(발파) 공법을 적용하지 않고 기계화 굴착(Shield TBM) 공법을 적용했다.

터널의 굴착에는 직경 14.01m 국내 최대 규모 기계화굴착을 적용했다. 터널의 기계화 굴착 공법의 적용을 통해 소음과 진동의 영향에 따른 주변 생태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자동화된 공정을 통해 굴착 중 작업자의 안전 역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암천교 1주탑 콘크리트 사장교 적용>

파주∼양주 건설공사 제4공구 회암천교는 연장 1276m, 주탑높이 80m의 1주탑 콘크리트 사장교이다. 회암천교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3차원 모델링 기법으로 경원선 횡단구간에 대해 구조물의 시설한계 확인, 교량 케이블 정착부 여유공간 확인 시에 적용돼 현장 작업여건을 사전에 확보해 시공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회암천교는 낙뢰‧화재‧안개 등 주요 재난에 대비해 주탑상부 항공장애등, 피뢰도체 등의 시설물 계획을 적용했고, 2차사고 예방을 위한 방송스피커, VMS 등 재난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파주양주 3공구 덕도2교 전경
파주양주 3공구 덕도2교 전경

▷사업단의 운영 방향과 경기북부권 기여 비전은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은 주변과 공존하는 안전하고 스마트한 고속도로를 구축해 경기북부의 교통 정체 해소를 통한 지역개발 활성화에 기여하고 향후 통일도로의 초석이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빠르고 안전한 고속도로>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은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근로자 안전의식 확산, 안전시설 보완 등 기본에 충실한 건설현장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제로현장을 구현하고 있다.

안전 위험성 평가를 통해 건설현장 내 작업환경, 작업방식과 관련한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위험성평가 후 그 결과에 따라 개선대책을 마련해 사전에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자체 안전패트롤 운영 및 안전기술자 추가 투입 등을 통해 상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건설참여자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건설안전 핵심 매뉴얼을 발간해 안전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근로자와의 대화의 시간 및 함께하는 안전교육을 통해 아차사고(건설공사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으나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사고) 사례를 공유·전파하고 근로자가 체감하는 안전관리 문제점을 발굴해 즉각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여름철 무더위 및 겨울철 추위에 대비해 현장 내 냉난방과 편의시설을 갖춘 휴게실 및 화장실이 갖춰진 복지쉼터를 설치해 작업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김포파주 2공구 한강터널 TBM 굴착 조감도
김포파주 2공구 한강터널 TBM 굴착 조감도

<친환경 최첨단 고속도로>

김포∼양주간 고속도로 건설은 고속도로 최초의 Shield TBM 굴착공법, 사장교 건설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언택트 품질관리 및 특수구조물 시공관리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도입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첨단 건설현장을 구현하고 있다. 실시간 연약지반 계측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연약지반 침하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자동분석을 통해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하며, GPS 위치정보를 활용해 다짐장비의 위치 및 이동경로를 수집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토공부, 연약지반 다짐관리를 하고 있다. TBM 터널 및 사장교 등 특수구조물에 시공관리 BIM을 통해 3D BIM 모델 구축을 통해 시공 적정성 검증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김포파주 2공구 한강터널 조감도
김포파주 2공구 한강터널 조감도

<지속적인 혁신과 소통>

김포양주건설사업단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건설 참여자와의 소통에도 노력하고 있다. ‘윗물 맑기 운동’을 통해 간부직원들부터 솔선수범해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사업단 업무 담당자들이 현장방문을 통해 근로자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즉시 답변하는 시스템을 운영해 의사결정 소요시간을 단축하고, 현장의견 반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건설근로자와 더불어 상생하는 건설현장 구현을 위해 내·외국인 근로자 취약계층 장학금 지원, 피복 지원 등 근로자 복지지원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위해 적극 협조해 주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민가 청소지원 등 봉사활동을 시행 중이며 지역사회 나눔 확대를 통해 사회가치를 더욱 향상시킬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