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참여·실천을 통한 탄소중립사회로의 대전환 논의

[환경일보]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이사장 정해구)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윤제용)은 오는 6월30일(수) 오전 10시부터 2050 탄소중립 정책 포럼 : 공감·참여·실천을 통한 탄소중립사회로의 대전환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연구회 소속 기관들이 협력해 탄소중립 관련 당면 과제들에 대한 단기적·우선적 해결책을 고민하고, 정부·기업·시민들의 탄소중립을 위한 역할 구체화를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온라인(유튜브 채널 ‘KEI 지속가능 TV’)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며, 사전등록 후 현장에 참여할 수 있다.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정애 환경부 장관의 영상 축사가 이어지며,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서 탄소중립연구단을 소개할 예정이다.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이 미래를 위한 한 걸음, 포용적 탄소중립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이창훈 KEI 선임연구위원(KEI 그린뉴딜연구단장)이 2050 탄소중립의 쟁점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발제 후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윤제용 KEI 원장이 좌장을 맡고,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황덕순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김재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원장,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 원장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교류할 예정이다.

윤제용 KEI 원장은 “탄소중립은 정부·기업·시민 등 사회 모든 분야의 참여가 수반되어야 비로소 실현 가능한 과제”라며 “국민을 설득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방안 마련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께서 다양한 의견 주시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