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O 법률은 농생명기술 성장 이끌 큰 틀로 개정돼야

남북이 분단돼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 주변 강대국들과의 외교적 갈등은 차치하고라도 대한민국은 지금 매우 심각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

과거를 돌아보면 그 어려운 때 독일에 광부와 간호사들을 파송해 밥을 먹게 됐고, 열사의 중동지역에서 피땀 흘리며 나라의 기간산업들을 하나 둘씩 세웠다.

제철소를 만들어 자동차를 팔고, 배를 팔며 나라를 부강케 했고, 반도체 강국으로 전 세계시장을 석권하면서 원조 받던 나라가 원조하는 나라로 변모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 다음 세대들은 어떤 비전을 갖고 살아갈 수 있을까. 대답은 동일하다. 기술이다. 기술개발이다.

우리가 가진 자산은 예나 지금이나 뛰어난 두뇌와 성실함이다. 무능한 정치가들에게 흔들리지 말고 각자 상식과 지식을 갖추고 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한민국에 떨어진 발등의 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할 일은 미래 국가먹거리와 지속가능발전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리는 일이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 그린시티, 지속가능 에너지, 안전한 물 공급, 안정적 식량 확보, 순환경제 분야다.

이 중에서 특히 식량은 매우 심각하고 시급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정보와 이해로 인해 후순위로 밀리고 바른 투자 대상에서 소외돼왔다.

우리나라는 식량부족국가다. 정부는 2022년까지 식량자급율은 52%, 곡물자급율은 29%로 설정했다. 식량안보가 심각한 상황이라는 의미다.

그동안 농업의 중요성은 강조 했지만, 세상의 변화를 고려한 적절한 대응은 부족했다. 특히 국민이 막연한 두려움으로 관련 과학기술을 오해하고 반대해도 정부가 방치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GM 곡물이다. 세계 종자시장에서 GM 종자가치는 158억불(35%)에 달하지만, 우리는 잘못된 이해와 영역다툼에서 비롯된 무조건적 GMO 반대로 인해 연구진행 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안전성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춘 지속적이고 책임감 있는 홍보가 부족했고, 소통을 경시한 무사안일주의도 한 몫을 했다.

농업이 발전하려면 과학기술에 의존해야 한다. 과학 지식을 폭넓게 교육하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넓힐 수 있다.

국내에서는 GM 곡물과 식품이 안전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미 많은 양을 수입해 먹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거론치 않더라도 농업이 발전하려면 과학기술에 의존해야 한다. 첨단 정밀육종기술을 키우면 금값보다 높아 ‘농업반도체’로 일컫는 종자생산도 가능하다.

유전자교정 관련 LMO(Living Modified Organisms)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다. 농생명산업을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으로 키울 수 있는 모양을 갖추기를 기대한다.

세계 3대 원천 유전자가위(CRISPR) 특허를 보유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국내기술들이 제대로 커나갈 수 있도록 정부의 세심한 배려와 과감한 투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지금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