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년 세계무역기구(WTO) 체제 출범 이후, 국제사회에서 국경개념이 희박해지고, 기업, 국가간 무한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지구온난화, 오존층파괴, 생물다양성 감소 등 지구촌 환경위기 해결을 위한 국제적 공동노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EU는 환경지침 등 환경보호를 명분으로 무역규제조치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고, 실제로 소니 유럽사의 경우 네덜란드 카드뮴규정 위반으로 적합품 교체 등 200억엔을 손해보기도 했다.
유럽은 내년 8월부터 모든 폐전자, 폐전기제품을 생산자가 수거 처리토록 의무화하고 2006년 7월부터는 모든 전자 전기제품에 납, 수은, 카드뮴, 브롬계열의 난연재 2종 등 6개 유해물질 사용을 금지토록 했으며, 미국, 일본 등도 이와 유사한 조치를 추진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국가차원의 대응이 시급하다.
이렇듯 당장 내년부터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전자제품을 대상으로 환경유해물질에 대한 강력한 수준의 규제가 시행되는 상황에서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어 큰 문제다.
1990년대 초부터 삼성그룹 등 굴지의 몇 회사들은 주도적으로 정부의 규제수준을 앞서가고, 국제 규제에 공격적으로 대처하는 등 노력을 계속해왔다.
삼성전자의 경우 그룹의 선도적 환경경영을 이미 10여년전부터 추진해왔고, 그 결과 국제환경경영표준 ISO14000s 인증은 물론 자사의 많은 제품들이 환경인증을 받아 상당 수준까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늦었지만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 우리 전자업계가 전 세계적 환경규제 흐름에 대처한다는 명분으로 `친환경제품생산‘을 선언하고, 친환경 제품개발체제 구축, 친환경 제품생산 기술개발, 환경인식 제고, 기업의 사회적책임 확대 등에 힘을 모으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 정부 역시 분야와 상관없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강조하며, 기후변화협약, 제품의 환경성 규제 등 환경관련 국내외 규제강화에 대비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이나 외국에 부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이나 상대적으로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기업들에 대해서는 관련 교육, 정보를 제대로 지원할 수 있는 메카니즘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산업자원부 등 관련 부처와 대학, 연구소, 선도기업들이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업들에 전과정평가, 환경라벨링 등 환경경영 관련교육을 정기적으로 체계화해야 한다.
또한, 유럽유해물질 데이터베이스 구축, 유럽 재활용규제 추이 등 환경규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하고, 컨설팅해야 할 것이다.
기업 스스로가 이런 국제적 환경장벽을 넘겠다는 확고한 의식전환과 실천노력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제105호 2004년 2월 11일 수요일]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