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맑고 깨끗한 물과 공기, 드넓게 펼쳐진 초원과 푸른 바다, 그리고 원시의 풍광을 온전히 간직하고 있는 360여개의 오름, 난대·온대·한대·아고산대에 걸쳐 자생하고 있는 1,800여종의 식물과 4천여 종의 동물이 숨쉬는 세계적인 생태계의 보고이다.


유네스코는 제주의 이러한 가치를 인정하여, 제주도의 청정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제주도에서는 ‘04년 4월부터 ‘05년 3월까지 생물권보전지역 운영관리계획을 한국 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의뢰하여 수립하고 있다.


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 운영관리계획 수립 방향 설정에 앞서 유네스코가 우리도와 여건이 비슷하고, 운영관리가 잘되어 추천한 스페인의 라 팔마 섬 생물권보전지역 등의 지역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의 이해와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바 있다.


또한 전문가의 의견, 해외사례, 각종자료수집, 현지 조사 등을 실시하여 “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안)”이 작성되어 의견을 수렴코자 2005년 3월 4일 오후 2시부터 제주도중소기업센터에서 공청회를 실시한다.


한편, 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안)에는 관리이념, 외국의 사례, 제주도생물권보전지여의 현황과 과제, 관리목표, 자연자산 관리방안 등과 실천방안 등이 제시되어 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