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자살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강도 높은 대책을 강구키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정신보건센터를 대폭 확충하여 오는 2008년까지 246개소를 설치하고 정신건강상담 전담요원을 배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지난 4일 서울 63빌딩에서 열린 자살예방을 위한 각계 전문가 간담회에서 이같은 정책을 밝혔다.


복지부를 우선 현재 126개소인 정신보건센터를 246개소로 확충하고, 지난 1월에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전국공통 정신건강(자살위기) 상담전화(1577-0199)의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전화상담 전담요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자살위험성이 높으면서도 경제적 이유로 우울증 등 정신질환 치료를 받지 못하는 농어촌 저소득층 정신질환자에게 치료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외에 다양한 광고 홍보를 통한 자살예방과, 오는 4월4일 정신건강을 날을 맞아 범국민적 행사도 가질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같은 우울증 환자의 상담과 치료율 증가로 올해 자살사망률을 10%(약 1,100명)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지원 변호사, 김용식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 이시형/이광자 범국민생명존중운동본부 공동대표, 이홍식 한국자살예방협회장, 김윤희 정신보건전문요원협회장 및 정신의료계, 언론계, 종교계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박은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