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우병이나 조류독감 등 인수공통전염병과 축산물로 인한 식중독의 발생 증가로 인해 안전한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한편 대형 마켓, 학교급식, 군납 및 수출 등의 선행 조건으로 첨단 위생관리 제도인 HACCP의 인증을 요구하고 있어 관련 업체에서도 적극적으로 HACCP 인증을 추진하고 있으나 전문 인력과 기술 부족으로 인증 추진 업체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제2청은 이 같은 업체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축수산산림과에 태스크포스팀을 운영, 적극 지원키로 했다.
 
태스크포스팀은 추진업체에 시설비를 융자 지원하고,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또, 준비단계에서 인증까지 전 과정에 담당 공무원을 참여시켜 업체의 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현재 6%에 불과한 HACCP인증 업체를 2008년 까지 3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and Control Point)은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인에게 무결점 식품을 공급하기 위해 도입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으로, 축산물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한 후 안전 기준을 설정, 중점관리하여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