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유관기관 비상대책회의 개최, 시민 불편 최소화 방안 추진

[포항=환경일보] 김용달 기자 = 포항시는 시내버스 불법 파업에 대응해 대체수송 수단 및 행정인력 총동원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포항시청사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청사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코리아와이드포항의 노사는 28일 오후 5시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노조 측은 불법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 주재로 당일 자정 남·북부경찰서 및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등 유관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생업 현장에 대한 지장이 없도록 비상 대책을 논의했다.

노조 측은 지난 8월부터 명절휴가비 신설, 하계휴가비 인상, 자녀의 대학학자금 지급과 시급의 12%인상(45만원/월)을 요구했다.

지난 27일까지 총 12차례의 교섭을 시도했으나 27일 노조 측이 결렬 선언을 하고 28일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신청을 받았다.

이에 노조 측은 28일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중지결정을 하고 29일 첫 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임을 알렸다.

포항시는 시내지역에는 전세버스 200대를 확보해 대체 운행할 예정이며, 읍면 지역에는 수요응답형 택시 30대를 도입해 시민 수송에 대비할 계획이며, 이용요금은 모두 무료이다.

또한, 총 600명의 행정인력을 투입해 파업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할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운송업체와 긴밀히 협의하고 대체 수송책을 총 동원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