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위기대응 공동행동주간 진행

[환경일보] 정부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대한 비판과 함께, 오세훈 서울시장의 기후위기 대응정책에 항의하는 시민 1500여명의 목소리가 서울시에 전달됐다.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이하 서울기후행동)은 11월1일 서울시청 앞에서 ‘2021 서울시민사회 기후위기대응 공동행동주간’ 기자회견을 가졌다.

서울기후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6차 당사국총회(COP26)에 제출될 국가감축 목표가 지구 스스로 자멸의 계곡으로 떨어지는 1.5℃ 마지노선을 지킬 수 없는 목표임에도 국민의 안전과 생존권을 무시한 채 불충분한 40% 감축안을 제출키로 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서울시민들과 이 같은 시급성을 공유하고 기후위기문제에 대한 사회적 환기를 위해 지난 25일부터 8일간 서울시 곳곳에서 공동행동주간을 펼쳤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사진제공=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서울기후행동은 “현재 정부와 자치단체에서 대응하는 정책들이 국제수준에 미치지 못해 시민들은 매우 분노하고 걱정하는 상황이지만 정작 정책 당사자는 심각하게 깨닫지 못하는 것 같아, 적극적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시민의 목소리를 당국에 전달한다”고 밝히고 기자회견을 마치고 공동행동주간 서명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서울시민 1573명의 서명결과를 서울시에 전달했다.

서울시민들은 서명을 통해 “빌려 쓰는 지구, 벌써 늦었다”면서 “시민들은 아름답고 안전한 지속가능한 지구에 살 권리가 있지만 이는 시민의 노력만으로 역부족이기 때문에 기후정책 퇴행으로 가는 서울시는 반성하고 앞장서서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명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기후위기 무서워요”라는 가하면, 한 성북구 시민은 “2030년까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적어도 50% 이상은 줄여야 하고 오히려 이 목표치도 보수적인 것이어서 이후 더 과감하게 줄이지 않으면 우리 모두 소 잃고 외양간 고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사진제공=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서울기후행동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40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 건설노동자가 숨지기도 하고, 취약계층들은 폭염과 한파를 오가며 기후위기의 고통을 살갗에서 느끼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라며 “정책의 방향은 이렇듯 기후위기로 인한 사람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일방적인 정책으로 밀려난 이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배제하지 않는 정의로운 전환이 반드시 전제돼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기후행동 공동행동주간은 COP26 개최 전인 지난 10월 25일(월)부터 본격적인 회의가 열리는 11월 1일(월)까지 서울시 17개 자치구 등에서 진행됐다.

/사진제공=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사진제공=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풀뿌리 기후대응단체들은 국가 온실가스감축 목표 상향과 위기 당사자가 배제되지 않는 정의로운 전환, 성장 대신 공존할수 있는 시스템 전환 등을 요구하는 서명캠페인은 물론 기후위기 포럼과 걷기대회, 자전거 행진, 낭독회 등 다양한 행사를 펼쳤다.

서울기후행동은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시 ‘기후정책이 실종된 선거’를 지적하며 ‘기후정의 서울’ 정책마련을 촉구하는 연대활동을 계기로 서울시 13개 자치구의 풀뿌리 기후위기대응 시민사회로 구성됐다.

서울기후행동은 이후 서울시 기후정책 비판 감시 및 풀뿌리에서의 저변확대 등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는 17개 자치구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