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3개 정부청사 다중이용시설 개방기준 마련·시행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정부청사관리본부(본부장 조소연)는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이 시작됨에 따라 전국 13개 정부청사도 옥상정원, 실내·외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운영에 대한 새로운 개편내용을 마련·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부청사관리본부 ‘단계적 일상회복’ 개편기준 큰 방향은 3가지다. 첫째 정부에서 발표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둘째 정부청사 백신접종률, 셋째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세 등에 초점을 두었다.

이에 따라 우선 전국 13개 정부청사 입주직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청사 실내·외 체육시설부터 개편내용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방하고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 지원하기 위해 全 국민들을 대상으로 ‘세종청사 옥상정원’도 전면 개방한다고 밝혔다.

특히 옥상정원은 그 동안 코로나19로 잠정 중단했던 것을 재개방하는 것으로 생태백신의 가교 역할을 하는 등 일상에 지친 국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전시·회의 등을 개최하는 세종컨벤션센터(SCC)도 밀집도완화 등을 고려해 그 간 중앙행정기관 중심으로 제한 운영하던 것을 앞으로는 지자체·공공기관·민간까지 개방할 예정이다.

청사출입보안강화를 위한 얼굴인식 출입시스템도 재가동해 코로나19 감염병으로 부터 더 안전한청사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한편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에 따른 청사방역체계도 전환시점에 맞춰 방역관리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자율과 책임이 포함된 촘촘하고 빈틈없는 청사방역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소연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그 간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시폐쇄되었던 청사시설에 대해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에 맞춰 입주직원들에게 보다 더 새로운 청사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