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차단 방역 및 저수지·농가 소독 등 총력 대응 당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최근 충청북도 음성군 메추리 농장(11. 10.)과 육용오리 농장(11. 11.) 등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이하 AI)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적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60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교부세는 가금 농가 주변의 방역 활동과 철새도래지·저수지·소하천 등에 대한 소독 활동비를 선제적으로 지원해 초기 대응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상반기 유럽 야생조류의 AI 검출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배 급증했는데 이로 인한 AI 바이러스가 시베리아에서 모인 철새 간의 교차 감염 후 국내로 유입(유럽 ↔ 시베리아 ↔ 우리나라)되면 전국적 확산 가능성이 매우 높아 어느 때보다 차단 방역의 중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1월1일부터 ‘AI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하고 AI 발생 지역(충북 음성, 전남 나주)에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해 지자체의 방역 조치를 지원하고 지자체와 함께 현장 방역 실태를 점검해 AI의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조류인플루엔자는 철새 등을 통해 확산되는 속도가 매우 빨리 조기 확산 차단이 중요하다”면서 “지자체는 농가와 협력해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