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결과 대구광역시·서울 성북구 1위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지자체의 공공자원을 주민에게 적극 개방·공유해 지역사회를 혁신하고 국민생활 편익을 높인 우수지자체 12곳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올해 공공자원개방·공유서비스 실적을 평가해 ‘2021년 공공자원개방·공유서비스’ 우수 지자체 12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실적평가 결과 종합우수 지자체로 대구광역시, 서울 성북구, 경남 의령군등 7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우수시책 지자체로는 경기도, 경기 부천시, 전북 부안군, 대구 달서구, 부산북구 5곳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올해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 서비스 홍보, 서비스 품질개선, 우수시책추진 4개 영역을 평가해 종합우수 7곳·우수시책 5곳을 각각 선정했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우수기관 선정은 공공자원개방·공유서비스 활성화에 성과가 우수한 기관을 발굴해 국민생활 편익을 높여나가는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먼저 모든 평가영역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은 ‘종합우수분야’ 우수지자체의 주요성과를 보면, 대구광역시는 공유공간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ICT·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공유 공간확대 사업으로 공공·민간의 공유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지역주민의 생활문화 공유공간 ‘성내동 청청 문화놀이터’ 조성, 저소득·맞벌이 가정 청소년의 건강한 먹거리 돌봄 공유 사업 ‘공유밥상’, ‘공유냉장고’, 행사 공간·물품대여사업 등 지역 내 공유공간 조성 및 다양한 공유 네트워크 사업을 통한 공유 활성화 성과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 성북구 종암동 ‘꿀벌책단지’
서울 성북구 종암동 ‘꿀벌책단지’

서울 성북구는 비대면 소통의 시대, 미디어콘텐츠 제작 시설·장비 공유, BT-IT 융합센타 및 서울바이오 혁신 커뮤니티센타 내 공용실험실, 공유오피스(코워킹스페이스) 등 연구인프라 공유, 3D프린터를 공유하는 성북창작소 등 4차 산업시대, 지역주민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선도적 시책으로 가장 높은 평가 결과를 얻었다.

또한 주민이 만드는 ‘성북 공유촉진 공모사업’, 청소년 공유 경제․문화교육을 위한 ‘성북 공유학교’ 운영, 주민자치회 발굴 공유사업으로 일상 속 책을 통한 공유체험 ‘책을 나누는 종암동’,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주택가 소화기함 공유사업 ‘보이는 소화기함 설치’ 등 공유공동체 형성사업도 높은 호응을 얻었다.

경남 의령군은 귀가 학생 택시 공유서비스 제공, 중소 영세 사업장 ‘작업복 공동세탁소 운영’, 농기계 임대사업소와 연계한 농기계 공유사업이 지역특성을 반영한 우수 개방·공유서비스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평가결과 우수시책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지자체의 주요성과를 보면, 부천시는 다양한 이동수단과 소통경로를 활용 최적의 이동경로를 추천하는 공유경제플랫폼 ‘스마트 시티패스 앱’ 서비스, 차량공유서비스 ‘부천행복카’ 등 시민생활 밀착형 공유서비스로 좋은결과를 얻었다.

전북 부안군은 교육 기반이 취약한 지역사회에 교육인적자원 공유 공동체 ‘부안교육공동체’를 구축, 지역상인과 주민이 지역아동 방과후 활동교사로 참여해 제빵, 공예, 바리스타 등 교육 공유프로그램 제공이 눈길을 끌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지자체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지난해 평가에서 우수했던 시책들이 다수 지자체에 확산되고 있으며, 지역특성을 반영한 아이디어 시책이 증가하고 다양해졌다고 분석했다.

박덕수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국민 편익을 위해 공공자원 개방·공유에 우수한 성과를 낸 지자체에 감사드린다”라며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국민이 공공자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으로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