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대비 자살예방정책 추진상황 공유 위한 점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12월16일(목) 국무조정실,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등 관계 기관 및 17개 시·도와 함께 제13차 자살예방분야 지자체 점검회의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9월 제1차 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13번째를 맞이한 ‘자살예방 점검회의’는 지자체의 자살예방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자리이다.

특히 이번 점검 회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삶의 질 저하, 무력감 등으로 자살사망자가 급증할 것을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분야별 자살위험요인 및 취약계층 개입전략에 대한 내용이 공유된다.

또한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국민 심리지원 및 대응인력 관리 등 코로나 우울 관련 자살예방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별 자살유해환경 집중관리 추진상황도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복지부에서 ‘2021년도 지역맞춤형 자살예방 공모사업’에 선정된 3개 지자체(울산시, 경기 고양시, 충남 금산군)의 우수사례가 공유된다.

울산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 문제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자살예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신건강 인식조사 실시 및 찾아가는 심리지원 및 이동상담 등 집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는 자살빈발지역 및 취약계층 거주지역을 분석해 해당 지역의 아파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살예방시설 설치, 특화상담 및 심리지원키트 등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 금산군은 한국외식업협회 등 민간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 내 미용실, 카페 등을 마음나눔 가게로 선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우울 검사를 위한 비대면 무료 ‘무인 정신건강 검진기’ 설치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지자체 이외에도 대전경찰청의 자살예방정책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추진사례를 발표한다.

전국 최초로 자살 등 고위험 정신질환자의 응급입원을 위한 별도 지원팀을 신설·운영해 적시에 정신의료기관에 응급입원 등 보호조치를 전담함으로써 자살 예방 및 치안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최병관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 우울로 인한 자살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라며 “효과적인 자살예방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행정안전부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