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소, 지원 약정 체결 통한 재난협력 강화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는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소(United Nations Office for Disaster Risk Reduction, UNDRR)의 한국 소재 기구인 동북아사무소(Office for North-East Asia, ONEA)와 국제교육훈련연수원(Glob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e, GETI)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약정을 12월16일 개정 및 연장했다.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소는 국제사회 재난관리 활동을 이끌어가고 재난위험경감 전략 개발 및 유관기관 협력을 총괄하는 유엔기구이다.

동북아사무소와 국제교육훈련연수원은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소 산하 기구로 2010년 인천 송도에 설립돼 각각 동북아 5개국의 재난경감 협력 지원과 관련 전문가양성을 담당하고 있다.

이 기구는 행정안전부와 인천시의 지원을 통해 아시아 국가들의 선진적인 재난관리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각종 국제행사를 개최하고, 전 세계의 재난위험경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국제사회의 재난위험경감을 위한 우수한 활동을 보여줬다.

특히 ‘학교 안전 프로그램’*을 2016년 유일하게 한국에 도입해 현재까지 약 1만 명 이상의 학생과 3천 명의 강사에게 재난 예방·대응 지식을 전파했다.

‘MCR2030 캠페인’을 통해 한국의 41개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위험경감 역량 강화를 지원했으며, 그 결과 올해 인천이 재난 안전 우수 도시인 ‘복원력 허브’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각종 국제행사에서 한국의 선진적인 재난관리 정책과 기술을 소개하고, 코로나 극복을 위한 학술회를 개최해 한국을 비롯한 각국의 코로나 대응 경험을 공유했다.

이번 약정 체결은 그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기존의 약정을 2025년까지 연장함과 동시에 약정 내용의 일부를 개정하기 위해 진행됐다.

행정안전부는 약정 개정을 통해 기구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약정 당사자 간 정기 협력 회의를 개최하고, 장기적으로 한국 특화 재난 훈련·교육 프로그램 도입과 동북아 5개국의 재난협력 강화를 위한 정례 회의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코로나-19 및 기후 변화 등 각종 신종 재난으로 인한 영향이 우리 일상에 뚜렷하고 빠르게 나타나면서 국제사회에서의 재난관리 및 예방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행정안전부는 한국의 재난위험경감 역량을 확대하는 동시에 책임 있는 재난관리 선도국으로서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국제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기 위해 앞으로도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소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