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동부지방산림청장

최재성 동부지방산림청장
최재성 동부지방산림청장

[환경일보] 지구온난화 및 코로나19 등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재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중 ‘그린뉴딜 정책’이 있다.

그린뉴딜은 ‘그린(green)’과 ‘뉴딜(new deal)’의 합성어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대공황으로 침체된 미국의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추진한 경제정책에 더해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의미한다.

즉 그린뉴딜 정책은 기후변화 위기대응, 에너지 전환 등 녹색산업 지원을 통한 경기 부양과 고용촉진을 이끌어내 지속 가능한 미래사회를 위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정책이다.

그렇다면 ‘그린’, 녹색 그 자체의 ‘산림’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세계는 지금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탄소중립’이 있다. ‘탄소중립(carbon neutral)’이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으로, 2020년 10월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사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같은 해 12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개정안’에 산림 흡수원이 포함되면서 산림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한 중요한 감축 수단이 됐다.

산림청은 산림의 탄소 흡수 및 저장 기능을 적극 활용해 도시숲 조성 및 생활밀착형 숲(실내·외 정원)을 확대하는 등 도시의 탄소 저감 및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힘쓰고 있다.

더불어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에 맞춰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12개 민간 산림 분야 데이터센터 및 전국 자연휴양림·숲길·산림 레포츠를 통합 예약할 수 있는 ‘숲나들e’라는 산림복지포털을 구축하는 등 산림데이터를 구축·개방·활용해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산림 행정 시스템 구현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정책 추진을 바탕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저탄소 순환 경제 실현에 앞장서고 있으며, 더불어 일자리 창출에도 매진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공공부문 재정지원 직접일자리 사업을 통해 공공인력을 증원하고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등 현장 인력 확충 및 취약계층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산림복지에 대한 수요의 증가에 따라 산림복지전문업이 증가되고, 숲가꾸기 사업량 확대 등으로 산림기술자의 고용도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사업 종료 후 취업 지원 프로그램 안내 등 민간일자리 이동을 위한 지원활동을 통해 고용 안정을 꾀하고 있으며, 산림레포츠 지도사, 목재교육전문가, 나무 의사와 같은 산림 전문직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아가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제 우리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을 바탕으로 국민 모두가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삶의 터전인 ‘숲’에서 탄소중립과 일자리 창출 등 그 해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