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개 시·군·구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무상 지원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앞으로는 중요한 기록물이 태풍이나 폭우 등의 재난 피해를 입을 경우 지역 현장에서 신속히 복구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중요 기록물의 멸실과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를 제작해 37개 시·군·구에 무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재난 피해를 입은 기관들은 침수되거나 오염된 기록물을 제때 복구하지 못해 국가기록원에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러한 경우 피해 기록물들이 너무 오랫동안 방치되어 복구 가능한 시간을 놓치는 사례들이 많았다.

지난 10월 국가기록원을 방문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가기록원이 가진 복원 경험을 바탕으로 피해 기록물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국가기록원은 지난 10년 동안 재난 피해를 입어 손상된 국가기록물을 분석해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를 개발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재난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는 국가기록원 복원 전문가들이 천안함 수침기록물 등 다양한 응급복구 경험을 통해 엄선한 오염물 세척 물품, 건조 및 보관 재료, 복원용 소도구 등 전문재료 11종과 매뉴얼로 구성됐다.

특히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복원용 물품 외에도 국가기록원이 자체 제작한 수해 응급복구 매뉴얼과 영상 도움말 QR코드를 동봉했다.

국가기록원은 행정안전부와 환경부가 지정한 풍수해 관련 정비 산업 선정지역 37개 시‧군‧구에 응급복구 키트를 우선 배포하고, 예산범위와 활용성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응급복구 키트’를 지원 받은 37개 기관 기록물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도구 사용법과 실제 기록물 복원 실무 교육도 실시해 재난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지훈 포항시 기록연구사는 “지난 6월 국가기록원에서 실시했던 수해 실습 교육도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며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사용법 등을 숙지해 중요 기록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라고 밝혔다.

안지은 충주시청 기록연구사는 “응급키트가 생겨 든든하다. 기록물 응급 키트는 재난 현장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훼손에 대한 보존처리에도 활용 가능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기록물을 제때 복구하여 멸실과 훼손을 최소화 하는 것은 피해를 입은 기록물을 복원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라며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역사적 가치를 지닌 기록물을 제대로 보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