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SK머티리얼즈와 지역사회 공헌사업 협약··· 지역 청년인구 유입, 원도심 활성화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제공=영주시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제공=영주시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23일 시청 강당에서 경상북도‧SK머티리얼즈‧(주)임팩트스퀘어와 100억원 규모의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장욱현 영주시장과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이규원 SK머티리얼즈 대표이사,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상북도와 영주시는 소셜 벤처의 정착과 성장을 돕기 위한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고 유관기관과 연계 방안을 모색키로 했으며, SK머티리얼즈와 임팩트 스퀘어는 프로젝트 참여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속적 외부 투자유치를 통해 사업의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영주 경제속으로’는 SK머티리얼즈의 지역사회 공헌 프로젝트로 영주시의 변화를 이끌 청년과 창업가에 적합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이 함께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성공적인 로컬 창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총사업비 100억원(50억원 기부, 외부자금 유치 50억원)을 투입한다.

프로젝트의 운영은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인증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인 임펙트스퀘어에서 맡아서 진행하게 되며, 소셜벤처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창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교육, 소셜벤처 업무 및 교류공간 조성, 임팩트 펀드 조성 및 운영 등 총 4가지 세부사업으로 운영된다.

사업 대상은 지역의 자원을 연계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소셜벤처 기업으로 모집‧선발 과정을 거쳐 정착 지원금과 사무실을 지원받게 되며, 성장 단계에 맞춰 다양한 컨설팅과 멘토링 등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예비 창업가 육성, 창업 커뮤니티 형성, 등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한편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용 전구체와 식각가스 등 특수가스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첨단소재 선도기업으로, 1982년 설립된 이후 연매출액 약 8000억원을 달성하며 영주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영주시 투자유치 소위원회와 SK머티리얼즈 경영진의 간담회를 통해 영주 지역에 5000억을 추가 투자키로 합의하고, 실무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고 있다.

시는 지역에 대한 추가 투자와 함께 이번에 진행되는 지역공헌 프로젝트가 상생발전 모범사례가 돼 지역과 기업이 동반성장 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향토 기업인 SK머티리얼즈가 영주시와 함께 지역 청년인구 감소와 원도심 노후화 등 지역사회 현안 문제 해결에 앞장서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