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일보] 김창진 기자 = 광주시는 감염병에 취약한 식사문화를 개선하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한 2021년도 안심식당 운영 하반기 지자체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지난 7월부터 12월까지 전국 안심식당 지정제 운영 17개 시·도와 225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안심식당 지정 운영실적, 안심식당 홍보, 예산집행의 적절성, 수범사례 등의 4개 분야에 대해 평가를 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모범업소, 위생등급 지정업소 위주의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안심식당 158개소를 추가 지정해 목표 100개소 대비 58%를 초과 달성한 점, 각종 매체를 통해 안심식당 이용 홍보와 다양한 물품 지원으로 안심식당 지정제 정착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시는 코로나19 예방과 침체된 소상공인 업소를 지원하기 위해 음식점 56개소에 408개의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를 지원하는 등 ‘안전한 음식점 만들기 사업’을 선제적으로 운영해 안심식당 참여 분위기 조성에도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시 자체예산 2천만원을 추가 확보하고 선제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110개소의 안심식당을 지정했으며 수저집 등 물품을 지원·운영한 것이 가장 큰 성과로 손꼽혔다.

신동헌 시장은 “안심식당 운영 지자체 평가에서 전국 1위로 선정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지역을 찾아오시는 손님들께서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안심식당을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