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다목적댐 상류지역의 열악한 하수도 시설을 중심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투자가 이뤄진다.
4일 환경부에 따르면, 재정상 상대적으로 취약한 다목적댐 상류지역의 하수도 시설을 오는 2010년까지 단기간 내에 집중투자해 하수도 보급율을 대폭 높이기로 했다.


현재 전국 하수도보급율(‘03년말 기준)은 78.8%로 댐 상류지역의 하수도보급율은 2003년말 27%에서 다가올 2010년에는 75%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사업대상 지역은 소양강․대청․충주․합천․남강․안동․임하댐 등 7개 다목적댐 상류지역에 위치한 총 28개 시․군 지역이 해당된다.
6년간 약 1조2천억원을 투자해 하수처리장 520개소를 신설 또는 개량하고 하수관로 329㎞를 설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추진사업이 완료되는 2010년께는 다목적댐으로 유입되는 하천의 수질이 BOD를 기준으로 현재보다는 최소한 40%이상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댐상류 하수처리장 확충사업은 최초로 ‘유역통합 관리 개념’을 도입해 유역단위로 하수도시설을 일괄 정비키로 했다.
또한 유역내 전체 하수처리장을 온라인으로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으로 관리키로 했다.
종전의 하수도사업은 재정여건상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를 분리해서 시행하고, 배수설비에 대한 국고지원도 미흡하여 지자체에서는 이를 소극적으로 시행하는 역기능이 지적된 바 있다.
하수도시설간 상호 연계성이 미흡해 하수처리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으나,    이번 사업은 하수처리장, 하수관거, 배수설비 등을 동시에 일괄 시행해 하수를 완벽하게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외 실험실․탈수시설 등 공통처리시설은 한 곳으로 집약화시켜 소요사업비를 약 23% 절감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해 하수처리장간 온라인을 구축하고, 자동제어 장치가 설치된 각각의 처리장을 중심처리장에서 무인 자동으로 원격제어 및 감시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유지관리비를 약 12%정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환경부 상하수도국 관계자는“다목댐 상류지역의 하수도시설 확충사업이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될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유역관리 개념에 의한 하수도정비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고 강조했다.<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