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보호 위한 먹이주기도 함께 병행

[환경일보] 동물권행동 카라(이하 카라)는 24일 경북 울진 산불 피해 현장인 호월리 일대에서 시민 봉사자, 지역 피해 주민과 함께 총 30여 명이 생태 복원를 위한 씨앗 뿌리기와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먹이주기 등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4일 울진 북면에서 큰 산불이 발생한 이래 카라는 피해를 입은 반려동물, 농장동물 등을 위해 5차례에 걸쳐 울진산불 피해현장 구호 활동을 진행해 왔다.

구호 활동 중 화재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는 꿩 사체 사진을 제보받았으며, 그 외에도 산불로 인해 서식환경이 파괴되며 직접적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야생동물을 위해 이번 6차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그동안의 울진 산불 피해현장 구호 활동을 마무리했다.

산천도라지, 더덕 모종을 심는 시민 봉사자들 /사진=카라
산천도라지, 더덕 모종을 심는 시민 봉사자들 /사진=카라

6차 구호 활동으로 카라는 시민들과 함께 24일 오전 11시 30분경 울진읍 호월리 산99번지에 집결해 인근 산불 피해 현장에 산수유 나무 30그루, 방풍, 더덕, 산천도라지 모종 총 380본, 씀바귀, 개똥쑥, 더덕 등 채소 씨앗 50만립을 심고 도토리, 땅콩, 수수 등 야생동물 먹이를 공급했다.

이날 봉사자들의 반려견도 참가해 씨앗과 곡물이 든 가방을 매고 숲을 산책하며 활동에 동참하였다. 씨앗을 심던 현장에서는 고라니가 남긴 똥도 발견되었다.

행사에 참가한 한 시민은 “산불 피해가 난 곳에 들어서며 너무나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오늘 씨앗을 뿌리는 작은 활동이었지만 야생동물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카라
/사진=카라

카라 고현선 활동가는 “산불로 인해 산에서 살던 모든 생명이 피해를 입었다. 오늘의 활동이 다시 숲이 형성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먹고 자고 쉴 삶의 터전이 사라진 야생동물에게도 작게나마 도움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