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 “실물 앨범 아쉽지만, 환경 위해 불가피한 변화‧‧‧ 새로운 시도 환영”

[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7월15일 전격 공개되는 제이홉의 솔로 앨범이, 탄소중립에 발맞춰 실물 앨범이 아닌 QR카드 형식으로 발매된다는 소식이다.

아직은 디지털 앨범의 발매가 낯설다는 평이 있지만, 일부 팬들은 “실물 앨범이 없는 건 아쉽지만 환경을 위해 불가피한 일이다”, “제이홉이 이런 행보를 하다니 역시 엔젤”, “요즘 쓰레기 배출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새로운 시도는 환영!” 등의 긍정적인 반응도 일었다.

방탄소년단의 첫 솔로 주자로 제이홉이 나서 많은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춰 QR 앨범을 발매하는 것에서조차 그의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사진출처=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의 첫 솔로 주자로 제이홉이 나서 많은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춰 QR 앨범을 발매하는 것에서조차 그의 선도적이며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사진출처=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최근 방탄소년단(BTS)는 그룹으로서가 아닌, 멤버 각자의 솔로 행보를 예고해 세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지금까지 BTS는 이벤트 응원 OST, 믹스테이프 등의 비정규 솔로 활동을 해 왔다.

제이홉도 2018년 믹스테이프 ‘호프 월드’, 2019년 싱글 ‘치킨 누들 수프’를 내놨지만, 솔로 앨범 ‘잭 인 더 박스’는 그에게도 그룹에게도 의미 있는 첫 걸음이 될 예정이다.

제이홉은 27일 인스타그램에 “2022 7/15 Open a Box”라는 짧은 글과 함께 신곡 앨범 재킷 사진 여러 장을 공개했다. 초록색 상자 안에 갇힌 채 다채로운 표정을 짓고 있는 제이홉의 모습이 호기심을 자아내며, 그만의 음악 세계와 색다른 매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해당 앨범은 7월1일에는 선공개 곡 먼저, 15일에는 온라인 상에 전곡이 발매되며, ‘잭 인 더 박스’는 실물 CD가 아닌 QR카드 앨범으로 발매된다. 앨범 구성은 QR카드와 랜덤으로 제공되는 카드 홀더, 포토카드 2장(1장은 랜덤)이고, 수록곡이나 독점 포토는 위버스 앨범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운받는 식이다.

K-POP 엔터 업계는 이전부터 팬 사인회 등으로 팬들의 CD 등 실물 앨범 구매 유도하고 있지만, 포토카드를 제외한 다량의 CD가 버려지는 현상들을 등한시한다는 문제가 지적돼왔다.

당첨을 위해 1인당 기백만원은 넘는 앨범을 구매하는 것이 관행처럼 돼 버렸기 때문이다. ‘잭 인 더 박스’가 국내 최초 QR카드 앨범은 아니지만, 이 같은 선택은 한국을 대표하는 그룹 멤버로서 자원 낭비를 막고 환경을 지키는 긍정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제이홉은 솔로 앨범 발표 이후 7월31일(현지시각)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그랜트 파크에서 개최되는 대형 음악 페스티벌 ‘Lollapalooza(롤라팔루자)’의 메인 무대 헤드라이너로 나선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