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흥2동-영주지역자활센터 업무협약··· 탄소중립 실천, 지역 내 친환경 문화 확산 협력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사진제공=영주시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사진제공=영주시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영주시 가흥2동(동장 류대하)이 아이스팩 재사용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으로 지역 내 친환경 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7일 가흥2동행정복지센터에서 영주지역자활센터(센터장 유승석)와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양 기관의 유기적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기관별 역할 분담을 통해 관내 아이스팩 수거량과 재사용량을 극대화함으로써 생활 쓰레기 감량과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아이스팩 재사용 문화 정착과 사업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대시민 홍보와 일자리 창출 등 친환경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에 대한 상호 협력을 굳건히 했다.

앞으로 가흥2동은 영주지역자활센터 우리동네클린업 자활사업단이 추진 중인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영주지역자활센터는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지역 내 25개소에 설치, 매주 수거된 아이스팩 800여개를 세척 건조해 지역상인들과 재사용에 동참하는 주민들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영주지역자활센터는 지난 4월 가흥1동과의 업무협약 체결 이후 2개월 여 만에 협약 기간을 확대하는 등 연간 6만 개의 아이스팩 재사용을 목표로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유승석 영주지역자활센터장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과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재활용하는 순환자원 사회 구축은 필연적”이라며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후손들을 생각하는 인류애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류대하 가흥2동장은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이 지역 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시민분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바란다”며 “영주지역자활센터와의 유기적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친환경 사업의 지속 추진으로 탄소중립 시대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