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실무협의회 개최

‘제3차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실무협의회’가 지난 1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사진출처=중소기업중앙회  
‘제3차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실무협의회’가 지난 1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사진출처=중소기업중앙회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지난 1일 영등포구 소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3차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실무협의회’를 열었다. 

현장에는 중기부, 중소기업 지원기관, 금융기관, 학회, 중소기업 등 29개 기관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민관 실무협의회 운영방향과 정책 분과별 분과장 지정, 협조안건 발표 등을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발족한 협의회는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 활성화를 위한 분기별 협의회를 진행 중이다. 민간과 정부가 소통하고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한다는 취지다. 

이날 3차 협의회는 참여기관을 기존 13개에서 29개로 확대해 열렸다. 회의는 참여 기관 특성별로 4개 분과로 나눠 진행됐다.

중기부는 기업 스스로 ESG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자동 발급받도록 하는 ‘중소기업 ESG 자가진단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기업들은 ESG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평가할 수 있다. 

중기부에 따르면 2분기까지의 자가진단 자료(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참여 중소기업들은 ESG 항목 가운데 ‘환경’분야 대응에 가장 어려움을 느꼈다.

전체의 28.6%가 수출기업이었으며 미국, 중국, 일본 순으로 ESG 요구가 많다고 응답했다. 

중기부는 국가별 ESG 요구 특성 등을 정리한 ‘중소기업 ESG 경영안내서(수출편·업종편)’를 하반기 발간할 예정이다.

중기부 오지영 미래산업전략팀장은 “중소기업이 ESG를 규제로만 여기지 않고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