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진표 국회의장은 21일 오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소딕 사파예프 우즈베키스탄 상원 제1부의장을 접견하고 에너지·인프라 협력 및 고려인 역사 기념관 건립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의장은 “양국은 그동안 대규모의 에너지·인프라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그 경험을 토대로 우리 기업들이 앞으로도 무바렉 화력발전소 현대화 사업 등 우즈벡이 추진하는 여러 사업에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최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즈벡 탈리마잔 복합화력발전소 2단계 건설공사의 참여를 희망했는데 아깝게 수주하지 못하게 됐다”며 “우즈벡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기업 측에 충분한 설명 기회를 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제공=국회
/사진제공=국회

이에 사파예프 제1부의장은 “중앙아시아 지역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며 “의장님 말씀처럼 경제, 국제협력 등 의회가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 사파예프 제1부의장은 “2024∼25년 UN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입후보한 한국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우즈벡이 건립을 추진 중인 고려인 역사 기념관과 관련해 김 의장은 “역사 기념관 건립을 위해 대한민국국회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