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스라엘 수교 60주년 기념, '이스라엘 포커스' 프로그램 마련
한국 포함 9개국 참가··· 국내·외 오프라인 공연 34개 작품 소개

제25회 서울세계무용축제 공식 포스터 /자료제공=서울세계무용축제 조직위
제25회 서울세계무용축제 공식 포스터 /자료제공=서울세계무용축제 조직위

[환경일보] 강하고 정열적인 춤 ‘솔 댄스 컴퍼니’와 한국인 댄서 원진영과 휴먼필즈가 함께하는 내한 무대가 마련됐다. 또한 한국 관객들을 매혹시킨 샤하르 비냐미니의 새 작품도 올해 9월 만나볼 수 있다. 

제25회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2022, 예술감독 이종호)가 9월 14일(수)부터 10월 2일(일)까지 서울시내 주요 공연장에서 개최된다. 위드 코로나 3년차에 한국 포함 9개국이 참가, 국내·외 오프라인 공연 34개 작품을 소개한다. 

올해는 특별히 한국-이스라엘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이스라엘 포커스 라인업을 선보인다.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서강대학교 메리홀 등에서 열린다. 

이스라엘 포커스 프로그램은 현재 세계무대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SOL Dance Company(솔 댄스 컴퍼니)의 ‘TOML (Time of My Life)’과 Human Fields(휴먼 필즈)의 ‘있어야 할 곳(Place to be)’, Shahar Binyamini(샤하르 비냐미니)의 ‘Evolve(진화)’ 등 몸성과 개성 넘치는 작품들이 무대를 장식한다.

TOML- Sol Dance Company © Pini Snir
TOML- Sol Dance Company © Pini Snir

SOL Dance Company(솔 댄스 컴퍼니)는 ‘TOML(Time of my Life)’를 10월 2일(일) 서강대 메리홀 대극장에서 선보인다. TOML은 음악과 춤 모두에 다양한 장르를 반영했다는 특징이 있다. 컨트리에서 클래식까지 폭넓은 음악과 다양한 스타일의 춤을 사용한다. 에너지와 카리스마 넘치는 이 작품은 자아와 정체성, 타자에 대해 탐구한다. TOML은 외모에 대한 집착과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춤으로 승화시켰다. 시작에서 끝까지 유머러스한 분위기로 많은 관객의 흥미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Place to be /사진제공=휴먼필즈
Place to be /사진제공=휴먼필즈

Human Fields(휴먼 필즈)의 ‘Place to be(있어야 할 곳)’는 올해 시댄스 개막일인 9월 14일(수)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한국인 무용가 원진영(Won Jin Young)이 동료이자 안무가인 도르 마말리아(Dor Mamalia), 다리우시 노박(Dariusz Nowak)과 함께 출연한다. ‘있어야 할 곳’은 변화 자체만이 영원한 것이라는 현대의 신념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는 정의되기를 거부하며 고정돼 있지 않고 완성을 지향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는다.

Shahar Binyamini © Roya Meydan
Shahar Binyamini © Roya Meydan

Shahar Binyamini(샤하르 비냐미니)의 ‘Evolve(진화)’는 9월 14일(수)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휴먼필즈와 같은 무대에 설 예정이다. ‘진화’는 춤의 과학적 측면과 신체적 표현의 관점에서 성장의 개념을 다룬다. 움직임과 과학의 관계를 연구하는 바이츠만 연구소(Weizmann Institute of Science)의 레지던시를 통해 탄생한 작품이다. 작품은 두 무용수가 함께 춤을 출 때에 생기는 근육의 움직임에 집중해 조화를 이뤄 가는 과정을 담았다. 매우 섬세하고 분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시댄스 이종호 예술감독은 “그렇지 않아도 시댄스 초기부터 이스라엘 작품들을 꾸준히 소개하면서 그들의 강점을 국내 관객들에게 보여드렸는데, 최근 컨셉추얼 댄스나 융복합예술의 과도한 유행으로 점차 춤성, 몸성이 희박해져 간다는 무용계의 우려를 반영, 좀 더 피지컬한 춤에 강점을 지닌 이스라엘 무용을 보여드리고 싶었다”며 기획의도를 밝혔다.

한편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시댄스)는 1998년 제13차 CID-UNESCO 세계총회 서울 유치를 계기로 탄생했다. 지난 25년간 아시아와 유럽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을 포함한 외국 417개, 국내 538개 단체 및 무용예술가들의 다양한 공연을 선보였다. 외국의 최정상급 단체와 라이징 스타를 한국 관객에게 소개하고 한국의 무용가를 해외에 진출시키는 가교 역할을 하며 국내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국제무용 페스티벌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2018년부터 난민, 폭력 등 특정 이슈를 다루는 특집을 기획, 예술을 통해 다양한 사회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2020년 온라인 축제와 2021년 하이브리드 축제 개최를 통해 국내외 무용영상 플랫폼 선도에도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