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 협력을 통한 경제·에너지 안보 확대 논의

[환경일보[ 한미일 의원 간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기 위한 제31차 한미일 의원회의(Korea-U.S.-Japan Trilateral Legislative Exchange Program, TLEP)가 10일 오전 8시(한국시간) 국회 본관 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화상으로 개최됐다.

이번 제31차 한미일 의원회의에는 대표단장인 김한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및 최형두 의원(국민의힘)·조정훈 의원(시대전환)이 대한민국 대표단으로 참석했다.

미국에서는 마크 타카노·프렌치 힐 의원이 참석하였고, 일본에서는 이노구치 쿠니코·타지마 카나메·오노 케이타로·마키야마 히로에 의원이 참석했다.

/사진제공=국회
/사진제공=국회

이번 회의는 ‘한미일 3국 협력을 통한 경제·에너지 안보 확대’를 의제로, 3국 의원은 5개월째 지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상황에 따른 국제 경제·안보 현안을 논의하고, 요동치는 국제 정세 속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에 의견을 같이 했다.

구체적으로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국제 안보·경제·식량 문제에 대하여 세계 경제을 이끌어가는 한미일 3국의 리더십과 아태 지역 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대화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또한, 한일 대표단은 아태 지역의 공동 번영을 위해 한일 관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한미일 의원회의(TLEP)는 2003년 출범한 이후 연 2회 정례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2020년 제27차 회의부터는 화상회의로 개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