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단체, 대통령실 앞에서 개식용 종식 촉구

[환경일보] ‘대통령님! 개식용 종식, 결재를 바랍니다!’ 기자회견이 12일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개최됐다.

이번 기자회견은 동물권행동 카라(이하 ‘카라’, 대표 전진경)와 ‘그만먹개 캠페인 2022’의 공동 주최로 개식용 종식을 염원하는 국민과 함께 정부의 과단성 있는 결단을 촉구하는 자리였다.

기자회견 진행 중 지난해 12월 출범된 ‘개식용의 공식적 종식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에 대한 현황과 경과보고가 이뤄졌다.

사회적 논의기구는 지금까지도 진행 중이나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논의기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5% 이상은 개를 식용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고 앞으로 먹지 않겠다는 대답도 80%를 넘어섰다.

결재서류의 결재란은 국민과 누렁이, 세계시민, 미래세대, 대통령으로 이뤄졌다.

남녀 국민과 누렁이 가면을 쓴 참여자, 외국인, 아동과 청소년 순서로 대형 도장을 들고 결재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남은 대통령의 결재를 위해 기자회견 참여자 모두 결재판을 들고 “윤 대통령은 개식용 종식 결단하라!”고 목소리를 모았다.

/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기자회견 중 동물권행동 카라의 김현지 실장은 “개식용 산업 앞에서는 유독 작동을 멈췄던 국가의 기능이 회복돼야 한다. 그 기능이 회복돼야 기형적으로 뿌리내린 이 잔인한 동물학대를 멈출 수 있다. 대통령님, 지금 당장 결재해 주십시오”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만먹개 캠페인 2022’의 임순례 감독은 “개식용 문화는 전통문화가 아니다. 개들에게 크나큰 고통을 주는 일을 문화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없다. 한때 잠시 있었던 관습이었다 하더라도 시대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다. 조선시대의 여성 억압적 문화가 변화하는 시점에 유독 개식용만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고수돼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