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관거 보급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민간유치사업(BTL)이 본격 추진된다.



대한상수도학회 하수도연구회에서는 이와관련 하여 ‘BTL하수관거정비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주제로 서울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센타에서 28일 심포지엄을 열었다. 환경부, 환경관리공단, 한국상하수도협회 등이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에는 관련 업체 및 전문가, 정부부처 500여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하수관거란 하수관의 맨 끝에 설치하는 시설물로서 오수를 정화하여 하천으로 방류하는 시설물이다. 기존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민간사업자에서 위탁·설치했으며, 사업자는 하수도를 사용하는 자로부터 사용료를 징수하여 그 경비를 충당했다. BTL사업의 추진으로 하수관거와 같은 민간사업으로 투자비 회수가 어려운 사업은 정부가 시설 소유권을 가지고 투자비를 회수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하수관거 정비부실로 하수처리장의 운영에 비효율이 발생했기에 투자 확대를 위해 BTL사업을 도입 하수관거 보급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환경부 하수관거BTL사업추진팀 홍정섭 팀장은 "하수관거 보급률이 65.8%(‘03)에 불과하고, 설치된 관거도 8.6m당 1곳으로 불량이 발생해 하수처리장의 운영의 비효율 발생 ‘03년말 기준 242개 하수종말처리장 중 계획수질 대비 유입 수질이 50% 미만인 저농도 하수종말처리장이 102개소(42%)이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BTL을 도입, 조속히 하수관거를 정비하여 ‘09년까지 관거 보급률을 선진국 수준(80% 이상)으로 개선할 계획이며 올해는 마산시 등 17개 시·군에 1조원의 민자를 유치하고 500억원 집행을 추진 중이다. 이와관련 향후계획에 대해 ‘05~‘07년까지 5조6,140억원을 민자유치해 하수관거 8,824km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관리공단에서는 한강수계 9시·군에 대해 2001년부터 시작해 올해까지 관거정비 모델 개발 및 전국 확대 보급을 위해 실시한 시범사업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공사 후 하수처리장 유입하수량이 줄고 수질이 약 200%개선됐다고 밝혔다.


BTL사업을 통해 하수관거정비목표를 앞당겨 달성함으로써 하수처리장 운영개선 및 하천수질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책임운영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하수관거 부실시공 방지하고 지방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의 하수관거정비사업 조기시행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주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