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피해상황 점검 비상대책회의 개최…피해 현황과 조치 상황 공유

비상대책회의 /사진제공=경남도
비상대책회의 /사진제공=경남도

[경남=환경일보] 정몽호 기자 = 경남도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6일 오전에 태풍 ‘힌남노’에 따른 피해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는 실국별로 시설물 등에 대한 피해발생 현황과 조치상황을 즉각 공유하고, 파악되지 않은 피해가 있는지 조사를 실시해 현장을 점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으로 11개 시군에서 7,675세대가 정전되고, 창원의 상가 일부에 외벽 붕괴와 함께 가로수가 쓰러지는 등 시설물 일부에 피해가 발생했지만 인명피해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마창대교와 거가대로 등 일반도로 및 해상교량 50곳과 함께 13개의 항로를 통제하고 여객선 23척도 운항을 중단했다. 산사태 및 침수에 대비해 도내 주민 2,600여 명을 미리 대피시켰다.

박 도지사는 “한 명의 인명피해도 없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전 행정력을 투입하고 총력을 다했기 때문에 심각한 피해 없이 태풍을 보낼 수 있었다”면서 “파악되지 않은 피해가 있는지 다시 살펴보고, 피해가 발생한 지역의 농작물, 양식장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점검을 실시해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재난상황이 실시간으로 전달되면 도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도와 시군이 긴밀하게 협력‧소통해서 현장 복구조치가 제때에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며 “도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 필요한 각종 재난대응 매뉴얼을 점검‧보완해서 재난대응 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정비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경남도는 부서별 소관 시설물과 18개 시군의 피해 상황을 파악해 재해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유관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피해 상황은 신속하게 응급복구를 요청하기로 했다. 또 태풍 피해 주민들에 대한 신고 접수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지원방안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