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10월11일 오전 11시 연세로 명물쉼터에서 서대문구의 신촌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졸속 해제를 규탄하고, 행정예고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후 차 없는 거리 해제에 반대하는 2392개의 시민 서명을 서대문구청 교통행정과에 전달했다.

서대문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세로 공론장의 손솔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2주 만에 1280명이 서명했으며, 시민들은 구청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사실도 몰랐고, 의견수렴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시민들은 차 없는 거리 해제를 반대하고, 서대문구청에서 편향적, 졸속 행정을 추진하는 데 대한 분노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7월에 보행안전법 개정을 통해 보행자 우선도로 근거 기준이 마련돼 시민이 주인이 될 수 있는 도로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신촌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졸속 해제를 규탄하고, 행정예고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서울환경연합
신촌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졸속 해제를 규탄하고, 행정예고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서울환경연합

서울환경연합 기후에너지 이민호 팀장은 “온라인으로도 1100명이 넘는 시민이 서명했다”며 “차 없는 거리 확대는 세계적인 흐름이지만, 서대문구는 차 없는 거리부터 시작해 대중교통전용지구까지 해제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의 주인은 자동차가 아닌 시민이 되어야 하며, 더 많은 차 없는 거리와 대중교통전용지구를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연세로 차 없는 거리는 지난 9일 밤 10시부터 해제됐지만, 고시된 행정예고의 의견수렴 기간은 11일까지다.

하지만 주말 동안 차로와 보도를 구분하는 펜스가 설치됐고, 차 없는 거리 해제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었다.

서대문구는 차 없는 거리의 실질적인 해제가 14일부터이므로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시민 의견은 수렴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