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에서는 민원실을 찾는 민원인에게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최적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민원실 환경 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민원인전용 복사기, FAX, 무료전화,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주민등록 등·초본 및 기타 제증명 발급용 무인발급기 등 행정장비 5종과 노약자, 어린이 이용시설인 아기기저귀 받침대, 휠체어 등을 민원창구 앞에 배치하여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쉼터 같은 종합민원실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민원인 전용 PC방, 군정소식 게시판, 부동산 장터, 남도인의 자랑 신비로운 도기문화 전시대를 설치하여 도기문화센터에서 생산된 각종 도기를 전시하여 타 지역에서 생산된 도기와 비교할 수 있는 장소도 마련하도 있다.



또한, 민원인 건강 진단실에  자동혈압 측정기, 시력측정 등 7종을 설치하여 민원인이 기다리는 동안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으며 민원인전용 신문, 월간잡지 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에게 지식기반을 마련하고 친절봉사 행정 실현을 위하여 매일 아침 자체 강사를 활용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외래 강사를 초빙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친절 교육을 실시 할 계획이다. 또한 청결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하여 매일아침 사무실 청소를 실시하고 있어 항상 쾌적한 사무실을 유지하고 있다.



민원실을 방문하여 유기한 민원서류를 신청한 민원인 중 무작위로 선정하여 주민만족도 제고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분기1회)  친절성, 신속성, 편리성, 주민만족도 등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군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고객 중심의 민원처리 체계 확립으로 친절, 신속, 공정한 선진 민원행정 구현에 노력하고 있다.



<박석윤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