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빈산소수괴 관측시스템 설치했지만 모두 양식장 주변

김승남 의원
김승남 의원

[환경일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21일 해수부 종합감사에서 “최근 경남 창원 마산만과 진동만 일대 정어리 떼죽음 사태와 관련해 국립수산과학원 조사결과 주된 원인이 산소부족 물덩어리(빈산소수괴)로 밝혀졌다”며 “지리적 특성상 유속이 느린 모든 해역을 조사한 뒤 현재 해수부가 양식장 주변에만 설치한 빈산소수괴 관측시스템의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지난 15일까지 창원 마산만과 진동만에서 집단 폐사한 정어리는 10월15일 기준 약 202톤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과원은 지난달 30일 정어리 떼죽음 신고를 받은 뒤 이달 7일까지 조사를 실시했으며, 주된 원인은 산소부족 물 덩어리로 확인됐다.

수과원은 “정어리 폐사체 대부분에서 입 벌림 현상이 관찰됐다”며 “수중 용존산소가 부족할 경우 폐사체에 입 벌림 증상이 관찰된다”고 밝혔다.

또한 수과원은 “폐사 해역의 산소부족 물 덩어리가 수심 4m층 이하부터 저층까지 존재해 수산생물의 생존에 부적합한 환경 상태”라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현재 남해연안 6개 해역 16곳에 빈산소수괴 관측 장비를 설치했지만, 대부분 양식업 피해 방지를 위해 양식장 주변에 설치돼 있다. 이번에 정어리 떼죽음 현상이 발생한 곳은 양식장 주변이 아니라 유속이 느려지는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는 내만 지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승남 의원은 “양식장 주변이 아닌 유속이 느리거나 지형적 특성으로 빈산소수괴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남해안 등 전 해역에에 조사를 실시해 관측시스템 확충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