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전력 자급률을 원전 지역주민들의 희생으로 채워

[환경일보] 원전 소재 지역 대책위와 전국의 탈핵 운동 단체들은 24일(월)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와 경기도에게 고준위핵폐기물 책임을 촉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원전과 방사능폐기물의 책임에도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으며 오히려 전기를 많이 쓰는 대도시가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기 소비 1위, 3위인 경기도와 서울시에 원전폐기물의 책임을 물었다.

먼저 박상현 탈핵부산시민연대 활동가는 “서울의 전력 자립률이 11%이다. 나머지 89%는 위험한 원전 근처에 살아가는 지역 주민들의 몫이 포함돼 있다. 정의롭지도 안전하지도 않은 원전 인근 지역 주민은 계속해서 불안을 갖고 살아간다. 핵폐기물에 대한 서울시장님과 경기도지사님의 책임 있는 답변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녹색연합
/사진제공=녹색연합

용석록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대외협력국장은 “울산은 반경 30㎞ 내에 14개의 고리원전과 월성원전까지 위치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원자력발전소를 많이 끼고 있는 도시다. 원전 가동만으로도 안전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건식 저장시설은 곧 그 지역을 핵폐기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정부의 보수적이고 일방적인 기본계획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사성폐기물의 책임에도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 오히려 전기를 많이 쓰는 대도시의 책임이 무겁다.

서울과 경기도가 핵폐기물을 책임지는 것에 대해, 수명연장을 비롯한 원전 확대에 방사성폐기물이 뒤따르는 것에 대해 묻는 것은 원전을 확대하고, 전기를 소비하는 방식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

/사진제공=녹색연합
/사진제공=녹색연합

원자력발전소 소재 지역 대책위와 전국의 탈핵 운동 단체들은 황보승희 의원이 제안한 ‘인구수에 비례해 사용후핵연료 다발을 나눠 보관하는 것’에 대한 서울시와 경기도의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했다.

또한 향후 2주 간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에게 온라인 행동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