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데이터 관리 강조하지만 ‘측정 신뢰도’ 등 한계 뚜렷
내년 미세먼지특별법 강화··· 바이러스 대비·장비 결함 등 막막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실내공기질 관련 전문가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환경일보DB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실내공기질 관련 전문가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환경일보DB 

[국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25일 국회 임이자 의원실과 국민통합 한류서울포럼(대표 정연수)이 공동 주최한 실내공기질 관련 전문가 포럼에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공기질 측정의 정확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측정값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센서 기술을 고도화시키는 문제를 놓고 민간의 역할에 힘을 싣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정부 측은 “공공 주도의 방식이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실내공기질 관련 현안을 들고 나온 각계는 오염물질에 대한 정확한 배출원 파악과 감시망 구축의 필요성,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과제 등에 부합하는 스마트 한 관리를 강조했다.

실시간 측정이 가능한 다수의 측정기를 통해 촘촘한 측정망을 구축해 가는 과정의 필수로 센서의 고도화를 꼽았다. 그러나 보급된 간이측정기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등 민감한 센서를 관리할 수 있는 대비책은 부실하다는 한계를 말했다. 환경부과 환경과학원을 중심으로 성능정검 등의 관리책을 찾고 있지만 낙관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었다.

이정현 KOTITI 시험연구원 생활환경사업본부장은 “간이측정기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미세먼지특별법 개정에 따라 내년부터 매년 성능점검을 실시하기로 돼 있지만 그에 대비할 수 있는 가이드 등 결과가 없어 어떻게 관리할지가 모호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대상으로 진행된 성능시험에서 당초 최고 등급을 받은 제품이 일정 기간 뒤 받은 평가 땐 등급 외로 떨어지는 등 유지관리 문제가 일자 국회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미세먼지특별법)’을 개정했다.

내년 6월부터 시행되는 본 개정안에는 성능인증 유효기간을 두도록 하고 정기적인 성능점검을 실시토록 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성능인증 등급은 기존 4단계에서 2단계로 축소한다. 1등급이 아니면 모두 등급 외로 간주해 철저히 관리하겠단 취지다.

이날 측정분석 분야 전문가들은 현재의 측정법 및 기기 자체에 대한 신뢰도 또한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인근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관은 “시험방법과 측정기기가 굉장히 단점이 많다고 얘기를 한다”며 “측정센서의 경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로 나뉘는 데 문제는 이 하드웨어의 수명이 길지 못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궁극적으론 제조사들이 더 좋은 하드웨어 센서를 만들어야 하지만 국내에는 이런 제조사들이 많이 없다”면서 “우리나라는 소프르웨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다. ICT를 활용한 관리시스템이 정착되려면 대기업들이 하드웨어 개발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했다. 

측정기기 하드웨어 경쟁력 떨어져

이정현 KOTITI 시험연구원 본부장은 “실내공기질 속 바이러스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데 그러려면 일정 기간 동안 배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환경부에서 생물학적 유해인자를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선 배양법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다. 나중에 결과적으로 모순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김성렬 순천향대학교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바이오 측정 센서 부문이 미약하다는 얘기를 듣고 환경부나 환경과학원에서 이 일들을 시작하긴 했는데, 미세먼지 입자와 더불어 바이오적인 요소를 같이 볼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되려면 좀 더 속도를 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교수는 바이오 물질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이 나올 경우 글로벌 경쟁력을 선점할 가능성이 아직 있다는 점에 무게를 뒀다.  

이날 포럼이 열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을 찾은 주요 인사들은 어쨌거나 ICT 등 기술을 활용한 공기질 관리가 답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선동 전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ICT를 공기질 측정에 활용해 공기의 품질을 개선하려는 공공의 노력이 중요하다. 더불어 측정산업 및 공기제어 업계의 첨단과학기술 융합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연수 국민통합 한류서울포럼 대표는 “실내공기질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지속가능한 관리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으며, 정상기 (사)한국실내환경협회장은 “환기와 공기청정, 방역을 아우르는 실내공기질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경원 서울기술연구원 본부장은 ICT가 접목된 AIoT(사물지능융합기술)를 통한 환기, 공기여과, 방역 등의 융복합 관리라는 방향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권 건국대학교 교수는 “센서 관련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가 모든 걸 다하려면 어렵기 때문에 산업체 등 민간이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센서를 어떻게 관리하고 신뢰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민관의 협의가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웅 환경부 생활환경과 사무관은 답변에서 “측정기 센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연구개발이나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으로는 사실 한계가 있다.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민간이 자율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럼 패널들 사이에선 ‘요리매연 피해’, ‘유해물질 농도 기준의 부적합성’ 등을 꼬집는 목소리도 있었다. 

문명희 에코맘코리아 본부장은 “학교 조리종사자의 폐암 발병이 산재로 인정받은 사례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요리매연이란 배출원에 대해선 법에서 인정하고 다루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영민 경희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실내공간에 대한 유해물질의 농도 분포를 따질 땐 1시간 평균값이냐 24시간 평균값이냐 등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학교의 경우 저녁시간에 아이들이 없을 땐 교실 미세먼지 농도가 낮다. 따라서 24시간 평균 농도로 관리하면 의미가 없다. 법이 개정되면서 기준 농도는 강화했지만 시간에 따른 농도 개념은 제대로 적용이 안 됬다”고 지적했다. 

기후위기-팬데믹 시대 전문가 포럼 주요 참석자들 /사진=환경일보DB 
기후위기-팬데믹 시대 전문가 포럼 주요 참석자들 /사진=환경일보DB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