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주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개최, 연내 세부 추진안 마련

정부는 2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열고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사진=환경일보 DB
정부는 2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열고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사진=환경일보 DB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에서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해당 전원회의는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했다. 

정부는 국가전략기술로 총 12가지(▷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 이동수단 ▷차세대 원자력 ▷첨단 바이오 ▷우주항공·해양 ▷수소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첨단로봇·제조 ▷양자)를 선정했다. 

‘국가전략기술 육성으로 미래성장과 기술주권 확보’라는 미래상을 고려해 우리 경제안보와 전략적 성장에 필요한 기술을 택했다. 

과학기술자문회의는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는 과학기술 정책 부문 최상위 의사결정 기구로 정책과 연구개발 투자 등을 심의하고 과학기술 현안 및 정책방향 등을 자문한다.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이우일 부의장(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과 제1기 민간위원 19인(자문위원 10인, 심의위원 9인)이 속해 있다.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에 따라 정부는 ‘국가전략기술 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시급성과 파급력을 기준으로 10개 내외를 선정해 올해 말까지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원자력과 양자 쪽부터 시작해 2023년 말까지 8개 과제를 선정한다는 구상이다.  

민간 의견수렴을 거쳐 주관부처가 과제 기획안을 제안하면 이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검토·확정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정부는 ▷전략적 투자 확대 ▷임무 중심의 연구개발투자 통합·조정 ▷핵심인재 확보 ▷과학기술 국제협력 강화 ▷산·학·연 협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 

과기정통부 성장동력기획과 관계자는 “기술선도국 대비 기술수준 90% 이상이 되는 전략기술 분야를 2027년엔 8개 이상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