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국가 애도기간 공직기강 강조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대한민국 대통령실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대한민국 대통령실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정부가 전부처 공직자에게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가 애도기간 중 회식과 휴가를 자제해달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30일 오전 10시께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11월5일 24시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했다. 

애도기간 전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 조기를 게양토록 했으며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토록 조치했다. 

시급하는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개최가 부득이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라는 방침도 전 부처에 내려졌다.

이날 인사혁신처는 관련 내용을 담은 공문을 배포하고 국가 애도기간 공직기강 확립을 강조했다. 

공문에는 공무원의 단체 회식 등과 같은 음주행위 자제, 공직자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등 사회적 물의가 우려되는 언행 금지, 시급하지 않은 국내외 출장 자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30일 오전 2시30분경 한덕수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대본을 가동했다. 사고 수습 기간 하루 1회 또는 2회의 중대본 회의를 열 예정이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모든 부처와 관계기관, 지자체, 의료기관과 협력해 사고 수습에 전념하고 후속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국가 애도기간 서울시 등엔 합동분향소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유족과의 협의를 통해 장례절차를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사상자에 대한 의료, 장례, 심리 지원을 위해 중대본 내 ‘보건복지부 사고수습본부’를 별도로 두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