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후긴급행동, COP27 Coalition 기후정의 촉구에 연대 표명

청년기후긴급행동은 기후붕괴 위협과 불평등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묻는 목소리에 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청년기후긴급행동 
청년기후긴급행동은 기후붕괴 위협과 불평등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묻는 목소리에 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청년기후긴급행동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비폭력 직접행동 단체 청년기후긴급행동은 COP27 Coalition이 정한 ‘지구행동의 날(Global Day of Action)’을 맞아 지난 12일 “선진국들의 경제개발을 답습하는 대한민국, 생태학살 수출을 멈춰라”라는 연대 성명을 냈다.

제27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11/6~11/18))가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기후정의를 외치는 아프리카·아랍권 시민단체들은 COP27 Coalition을 조직했다. 

이들은 북반구 국가들의 식민지배와 생태학살로 초래된 기후붕괴의 위협과 불평등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묻고 있다.  

이에 전 세계 시민사회에 기후정의를 위한 목소리를 함께 외칠 것을 요청하며 11월12일을 지구행동의 날로 정했다. 

청년기후긴급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한국은 서구 선진국들의 경제개발을 동경하며 지난해 GDP 10위에 이르는 부유한 공업국가가 된 만큼 기후위기에 책임이 크다”며 “기후채무국이라는 국제적인 지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또 “한국은 그린뉴딜 정책과 탄소중립 목표를 발표했으면서도 같은 해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석탄발전소를 수출한 나라다. 이는 경제성장을 명분 삼아 생태학살을 수출하는 경제개발-식민주의 국가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청년기후긴급행동은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아시아 각지에 석탄발전소를 건설하여 지역 주민들의 삶과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며 한국의 기후채무국 지위 인정, 국내외 생태학살 사업 철회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역사적 책임을 인정하고 국제 연대를 모색하는 기후정의 운동이 한국에서도 활발해져야 할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은 남반구와 북반구를 가로지르는 회복적 기후정의의 주체가 될 수 있고 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