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24일부터 태양열설비 A/S 희망 수용가의 신청을 받아 9월 1일부터 A/S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기로 하고 이에 필요한 9억원을 정부에서 지원한다고 밝혔다. 희망수용가는 신재생에너지센터, 신재생에너지협회 및 지정전문업체에 편리한대로 신청하면 된다.

산업자원부는 신 재생에너지협회내에 태양열설비 고장신고 접수센터를 개설되하고, 권역별 지정전문업체를 통해 실비로 A/S를 실시하게 되며, A/S 실시후에도 Happy Call, 불만수리 제도등 지속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제도의 시행을 위해, 금년 2월부터 7월까지 전국의 A/S대상 태양열설비 실실태파악을 완료하고,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누어 A/S를 희망하는 6,042개소에 대한 권역별 전문업체를 지정했다.

신 재생에너지센터와 신 재생에너지협회 및 권역별 지정전문업체(제인상사, 강남태양열 등 8개 업체)는 지난 22일 3자간 A/S 협약을 체결하여 태양열설비에 대한 A/S지원체계의 실효성을 확보했다.

금번 태양열 A/S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그간 소비자들이 희망하여도 원시공업체 파산 부도 등으로 인해 지원받을 수 없었던 A/S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태양열설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회복은 물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시책에도 국민들의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산업자원부는 태양열설비 A/S 성과를 감안하여 필요시 다른 신?재생에너지설비에 대해서도 전국적인 D/B 및 A/S 관리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