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F, 유튜브 댓글 분석 통해 국민 환경 인식 파악
환경 문제 담론 증가하는 ’에코웨이크닝’ 현상 뚜렷

환경 관련 유튜브 콘텐츠 및 기사의 댓글을 통해 대중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가 뚜엿하게 변화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환경 관련 유튜브 콘텐츠 및 기사의 댓글을 통해 대중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가 뚜엿하게 변화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국민들의 환경 인식이 5년 전에 비해 보다 확대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는 사실이 파악됐다.

WWF(세계자연기금)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유튜브 댓글을 통해 분석한 한국인의 환경 관련 인식 빅데이터 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 사회의 환경 인식 조사-한국 사회의 Eco-wakening 분석’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지난 5년간 우리나라 언론과 대중의 환경 관련 인식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다.

이를 위해 2017년 1분기부터 2022년 3분기까지 약 5년간 환경 관련 키워드를 포함해 작성된 69만3218건의 언론 기사와 유튜브 댓글 39만7639건을 수집해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이번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 아르스프락시아가 협력 수행했다.

환경 관련 언론 및 유튜브 댓글량 증가

유튜브 댓글량은 2017년 1분기 40건 대비 2022년 3분기 3만3206건으로 8만2915% 증가했다. 시기별로 보면 2021년 2분기(15,872건)와 2022년 3분기(33,206건)에 주요 이슈의 댓글량이 전체적으로 모두 급증했다.

언론 기사량은 2017년 1분기 7753건 대비 2022년 3분기 1만1251건으로 약 5년 사이에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관련 기사가 폭증했던 2019년을 제외하면 환경 관련 이슈가 전반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로 볼 수 있다.

유튜브 댓글에서 가장 주요하게 언급되는 환경을 둘러싼 이슈들은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해양쓰레기(플라스틱), 친환경 소비 및 생활 실천 등 4가지였다. 이들 중 기후위기가 누적 댓글 5만640건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언론 기사와 유튜브 콘텐츠의 주요 주제들 비교
언론 기사와 유튜브 콘텐츠의 주요 주제들 비교

언론 기사에서는 주로 탄소중립, 미세먼지, 기후변화협약, 원전, 해양쓰레기(플라스틱), 친환경 소비 및 생활 실천 6가지 이슈를 주로 다뤘으며 그 중에서 미세먼지 이슈가 12만9957건으로 가장 많았다. 탄소중립 이슈가 5만764건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다.

유튜브 댓글 이슈, 언론 기사 대비 빠르게 확산

유튜브 댓글에서의 사람들의 문제 의식과 위기감은 언론 기사에 비해 훨씬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가속도 분석 결과를 보면 유튜브 댓글에서는 대부분의 이슈의 가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기후위기의 이슈 가속도가 47.68로 평균값보다 상회해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속도가 높을수록 향후 주요 담론으로 확산될 잠재성은 높다. 현재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이슈는 기후위기(47.68) 담론이며, 그 다음으로 해양쓰레기(18.29), 생물다양성(15.8)이 떠오르는 이슈가 되고 있다.

사람들이 가장 분노하는 환경 문제는 ‘플라스틱’

2022년 유튜브 댓글 데이터의 감성분석 결과 가장 부정적인 키워드로 ‘플라스틱’이 꼽혔다.

플라스틱은 환경 이슈에 대한 긍정적인 키워드가 늘어나는 가운데 일관적으로 부정 키워드로 등장했다. 플라스틱에 대해서는 다수의 상품들이 부정적인 단어로 추출돼, 플라스틱 소비에 대한 경각심이 주요하게 드러났다.

이 외에도 배출, 기업, 바다, 미세, 인체, 종이컵 등 관련 단어들 모두 부정 비율이 높았다.

2021년 국민환경의식조사 결과 사람들이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문제 1위로 쓰레기/폐기물이 뽑힌 것과 마찬가지로 플라스틱이 오염, 쓰레기 문제와 연관되면서 부정 인식이 계속해서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단일 이슈가 아닌 인간, 지구, 멸종 등의 키워드가 연결된 이슈들이 확장돼 인식되고 있다.
단일 이슈가 아닌 인간, 지구, 멸종 등의 키워드가 연결된 이슈들이 확장돼 인식되고 있다.

환경 문제, 점점 다양한 이슈 연결지어 인식

또 한 가지 특징으로는 환경 문제를 파편화된 이슈들로 인식하고 있던 2018년에 비해, 최근에는 환경 이슈들이 서로 연결돼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는 점이다.

언론 기사의 경우엔 2018년 거의 모든 키워드가 미세먼지 관련 단일 이슈에 함몰돼 있었는데, 2022년 데이터에선 소비자와 탄소중립 키워드가 전면에 등장했다.

미세먼지가 여전히 주요 키워드로 남아있긴 하지만, 군집 네크워크를 보면 ‘탄소중립’, ‘소비자’, ‘온실가스’ 등의 키워드가 주요하게 연결되면서 광범위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소비 패턴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함께 언급하는 양상이 발견됐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 사회의 환경 인식 조사 결과 보고서 /사진제공=WWF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 사회의 환경 인식 조사 보고서

유튜브 댓글에서는 2018년에 플라스틱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서 당시의 미세플라스틱 및 플라스틱 쓰레기 이슈를 나타내고 있지만 2022년에는 ‘지구’, ‘인간’, ‘멸종’ 등 환경 문제와 관련된 더 근본적인 키워드가 중앙에 자리잡는 양상을 보였다. 

아울러 이번 연구는 한국 사회의 ‘에코웨이크닝’ 현상을 방증했다. 대중들의 미세먼지에서 기후위기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서 생물다양성으로 이어지는 인식 변화가 명확해진 것이다. 

WWF-Korea 홍윤희 사무총장은 “이는 언론과 대중 모두 기후위기, 해양 오염 등의 서로 다른 환경 문제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 변화가 데이터에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