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세계 주요 언론사에 독도·강제노역 진실 전달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에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서경덕 교수팀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에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서경덕 교수팀

[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최근 일본 초등학교 3~6학년 교과에서 문부과학성이 한국의 영토주권과 역사를 부정하는 내용이 실린 교과서가 검정 승인돼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AP, AFP, 로이터, 뉴욕타임스, 르 몽드, 더타임스 등 전 세계 주요 언론사 100곳에 메일을 보내 일본의 왜곡 상황을 고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서 교수는 “이러한 일본의 몰염치한 행태를 세계인들에게 제대로 알려 국제적인 여론을 환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번 메일에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어 일본이 항의하고 있다’는 내용을 서술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강제 동원에 대해 강제성을 희석하거나 부정하는 내용도 실렸다. 일부 교과서에선 ‘강제’, ‘동원’이라는 단어가 빠지고 ‘지원’이라는 단어가 추가되고 ‘강제적으로 끌려와’라는 표현은 ‘강제적으로 동원돼’로 바뀐 교과서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015년 군함도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당시에도 일본은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노역했다’라고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 왜곡을 지속해서 자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메일에 독도와 강제노역에 대한 영상을 첨부해 일본의 역사 왜곡 상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향후 독도의 동도와 서도 사이에서 ‘초대형 드론 쇼’를 연출하고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해 전 세계에 독도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