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화 수술 후 전신마취 상태에서 길거리에 방사

[환경일보] 개농장 뼈무덤 사건이 발생한 지 수일 만에 경기도 광주시가 다시 시끄러워지고 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받은 고양이를 마취 상태에서 방사한 경기도 광주시를 규탄하며 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전진경)에 따르면, 광주시는 중성화 수술을 마친 계류장 안 길고양이를 포획틀로 이동시킨다는 명목으로 다시 마취를 한 후 전신 마취 상태 그대로 길거리에 방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건은 길고양이를 돌보는 지역 시민이 동물보호관리시스템(APMS)에서 TNR 방사 사진을 살피던 중에 발견됐다.

/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는 TNR 대상 길고양이의 포획, 수술, 방사 사진이 등록된다. 하지만 광주시에서 올린 일부 방사 사진 속 길고양이들은 얼굴을 확인할 수 없을뿐더러 얼굴을 바닥으로 향한 채 의식 없이 엎드러진 상태의 모습이었다.

카라에서 확인한 사진 속 개체 수만 최소 7마리며, 시민들로부터 민원이 제기되자 광주시는 게시한 사진을 삭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고시 고양이 중성화 사업 실시 요령에 따르면, 수술 후 마취가 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양이를) 안전한 장소에서 보호한 후 회복 공간으로 이동시켜야 하며, 방사 전까지 출혈‧식욕 결핍 등 이상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카라 정책변화팀 최민경 팀장은 “마취 과정 또는 이후에 고양이가 사망하는 위험성도 있기에 마취는 전‧중‧후 과정 모두 신중함이 요구되는 처치”라며 “마취 상태에서 방사된 고양이는 그 순간부터 모든 위험에 노출된다. 교통사고, 야생동물 또는 소위 들개의 공격, 혐오자들의 위협으로부터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시는 고양이 중성화 사업 실시 요령을 위반함은 몰론, 생명 존중과 돌봄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렸다”며 규탄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광주시에 대해 마취 상태로 방사된 길고양이의 생사를 밝히고 TNR 지정 동물병원과의 계약 해지 및 보조금 환수, 향후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카라와 광주 시민들이 함께한 경기도 광주시청 면담/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카라와 광주 시민들이 함께한 경기도 광주시청 면담/사진제공=동물권행동 카라

기자회견 직후 카라와 광주 시민들이 함께 한 면담 자리에서 광주시 동물보호팀 담당자는 TNR 지정 병원이 포획과 방사 단계에서 모두 마취제 혹은 진정제를 투여한 것이 사실이며, 조속한 시일 내 해당 고양이들의 생사 여부 확인 및 지정병원 계약 해지를 진행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