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항목 최고등급으로 대통령상 수상··· 특별교부세 2억3000만원 확보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지자체 중 1등으로 선정돼 받은 대통령상을 펼쳐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동대문구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지자체 중 1등으로 선정돼 받은 대통령상을 펼쳐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동대문구

[환경일보]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226개 지자체 중 1등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등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운영 실적을 평가한다.

구는 선제적인 민원 수요 파악, 기관장의 적극적인 민원 현장 활동, 지역 특성을 반영한 민원행정서비스, 사회적 배려계층을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2017년 이래 6년 연속 전국 상위 10%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이번 평가를 통해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고충 민원 ▷민원 만족도 등 5개 전 항목에서 ‘가등급’을 받고 대통령 표창까지 받아 민원서비스의 우수함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도 기쁜데, 대통령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6년 동안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던 건 구민들의 요구에 앞서 한발 먼저 다가가는 우리 공무원들의 세심한 노력과 이에 따른 주민들의 적극적 협조 덕분에 가능할 수 있었다. 이번 상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섬세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