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방사능 오염물 폐기와 가습기살균제 참사 비판

[환경일보] 4월13일 서울 동북부 중심가인 도봉구 창동역 앞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부산어묵 먹을 수 없다,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계획 취소하라”, “가습기살균제로 무고한 소비자 1810명 사망했다. 옥시와 애경은 책임져라”라는 구호가 울려퍼졌다.

이들은 행복중심서울동북생협의 김수화 이사장과, 김신애 환경위원장 등 생협회원들과 식생활교육위원회의 교육생과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 등이었다.

이들은 대형 방사능 마크 사이로 S.T.O.P라는 글자를 들고 ”바다는 핵쓰레기장이 아니다”, “윤석열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에 분명하게 반대하라”라는 메시지를 창동역을 오가는 시민들에게 전했다.

/사진제공=환경보건시민센터
/사진제공=환경보건시민센터

또 이들은 “가습기살균제 사망 1810명”라는 글자판을 들었고,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할 가습기살균제 참사”라고 쓰인 펼침막을 들고 피해자 배보상을 거부하고 있는 옥시와 애경제품 불매운동을 호소했다. 창동역을 오가던 시민들은 발걸음을 멈추고 이들의 현수막과 글자판을 유심히 살폈고 이들의 말과 구호에 귀를 기울이며 관심을 보였다.

행복중심서울동북생협은 2016년부터 시작된 가습기살균제 참사 옥시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금까지 계속 가습기살균제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의 해양투기문제에 큰 우려를 표명하면서 3월22일 물의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방류반대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방사능오염으로부터 먹거리안전을 지키기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