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학·연 10개 핵심기관과 업무협약··· 대덕퀀텀밸리 조성, 양자과학기술 발전 협력

대전 대덕퀀텀밸리 조성 업무협약식 /사진제공=대전시
대전 대덕퀀텀밸리 조성 업무협약식 /사진제공=대전시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광역시가 양자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을 내딛었다. 

대전시는 1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국내 양자산업을 이끄는 10개 핵심기관이 업무협약을 맺고, 대덕퀀텀밸리 조성 및 양자과학기술 발전, 양자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대전시를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국방과학연구소(ADD), 나노종합기술원(NNFC),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등 양자산업 관련 관·학·연 핵심기관이 모두 참여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양자과학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지원 인프라 구축, 양자과학기술 고급전문인력 및 산업인력 양성, 연구개발 및 핵심기술 확보, 양자 분야 투자 활성화와 양자관련 기업육성및 유치, 양자 분야 국가사업 유치 등에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향후 협의체 구성을 통해 이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센싱, 양자소재 등 그간 각 기관이 분야별로 개별 추진했던 양자 연구의 상호 교류와 동반성장이 이뤄지는 한편, 각 기관의 핵심 역량과 노하우가 만나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국내 양자기술 전문인력의 절반에 가까운 47%를 보유한 대전시가 대한민국 양자산업의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반도체가 현재 기술패권 경쟁의 핵심이라면, 양자기술은 기존 산업 전반에 패러다임을 뒤흔들 수 있는 게임 체인저 기술이다. 아직은 산업화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가야할 길이며, 장기적 안목을 갖고 키울 분야”라며 “대전이 양자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으로, 오늘 협약이 국내 양자산업 발전에 획기적 이정표를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양자기술은 중첩, 얽힘 등 양자의 물리적 특성을 활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넘는 성능을 가능하게 할 파괴적 혁신기술이다. 특히, 양자컴퓨팅의 경우 이론상 현재 컴퓨터보다 30조 배 이상 빠른 연산이 가능해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양자기술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미래기술로 주목받으며, 기술 선점을 위한 국가 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