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교육 백년대계와 직결되고 110만 울산시민의 최대 숙원이었던 울산지역 국립대학 설립이 최종 확정됐다.
울산국립대학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성경륭)는 16일 오전 10시에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울산국립대학 설립추진 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갖고 울산지역 국립대학을 특수법인 형태로 신설한다는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확정된 울산국립대학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에 따르면 신설대학은 국립대학 특수법인 형태로 설립하며, 의사결정구조의 개선ㆍ총장 선출제도의 개선ㆍ대학회계 제도의 도입 등 새 학교 운영 시스템이 적용된다.
학교 규모는 개교 시 입학 정원을 1000명으로 하되, 입학자원 규모 등을 고려해 향후 1500명 규모로 확대하로 했다.
설치학과는 울산지역 주력산업ㆍ울산의 학연산 클러스터ㆍ차세대 성장동력산업 등을 고려해 공업 계열과 공업 관련 경영학 계열을 중심으로 구성키로 했다. 대학 설립을 위한 건축비는 전액 정부가 부담하고 건축 방식은 BTL 민간투자방식으로 추진된다.
울산시는 대학 설립에 필요한 부지 및 관련 도시기반 시설을 조성ㆍ제공키로 했다. 또 울산시가 중심이 돼 매년 100억원씩 15년간 1500억원 규모의 대학발전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정부와 울산시는 이날 국립대학 설립이 확정됨에 따라 내년도 기본 설계비 반영ㆍBTL 선정ㆍ사업타당성 조사ㆍ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2006년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가 2009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키로 했다.
박맹우 울산시장은 “우리는 지난 1995년 이래 10여 년 동안 국립대학 설립을 위해 줄기차게 노력해 왔다”고 강조하고 “울산의 국립대 설립은 울산 재도약의 신기원이자 광역시 승격에 이은 또 하나의 110만 시민의 쾌거”라고 말했다
성경륭 울산국립대학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울산지역 국립대학 신설은 울산시민의 염원과 노무현 대통령의 결단으로 이뤄진 합작품”이라면서 “앞으로 단순히 존재하는 또 하나의 대학이 아니라 미국 MIT와 같은 세계적 수준의 우수하고 역량 있는 대학을 설립한다는 각오로 설립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16개 시ㆍ도 중에서 유일하게 국립대학이 없는 등 지역 내 고등교육 기회가 전국 최하위여서 그동안 국립대학 신설에 대한 울산시민의 요구가 컸다. 정부는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대학이 많다고는 해도 불균형적인 배치로 인한 부분적 부족 현상을 바로잡아 울산시민들에게 균등한 고등교육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결단에 따라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국립대학 신설 방안이 마련된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