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의회 등 관계기관과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 공동 발표··· 통학로 안전 확보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 공동 발표 /사진제공=부산시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 공동 발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5월 22일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 재발방지 및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부산시의회, 부산시교육청, 부산경찰청, 16개 부산시 구‧군과 함께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공동 발표했다.

앞서 시는 부산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관련 실·국장, 시교육청, 부산경찰청, 16개 구·군 부단체장들이 참여하는 ‘어린이통학로 합동전담팀(TF)’을 구성했다. 두 차례 회의를 거쳐, 구·군 부단체장 책임하에 구·군(교통·안전부서), 교육지청, 관할 경찰서, 학부모, 전문가 등이 참가하는 구·군 현장합동조사팀을 구성하고 5월 9일부터 17일까지 294개 기관의 421명이 참여해 어린이보호구역 853개소 전역에 대한 안전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안전실태조사 결과 정비예산으로 총 12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정비가 시급한 고위험통학로에 대해 가용예산 150억원을 우선 긴급 투입해서 즉시 정비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이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산시
박형준 시장이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산시

이에 따라 수립한 이번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은 ▷인프라 구축 ▷통학로 확보 ▷고위험통학로 집 중관리 ▷헙업 체계·제도 개선 등 총 4개 분야 12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인프라 구축 분야로 불법주정차 사각지대에 무인교통단속장비(CCTV)를 확대 설치, 고지대 급경사지 등 사고위험이 큰 지역에는 차량용 방호울타리(sb4 이상)를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통학로 확보 분야로 보행로 미분리된 도로는 차도폭 축소하고 보도 확장하는 생활도로 다이어트사업 대폭 확대 실시, 보차도 분리 및 보도 설치가 힘든 구간은 부산경찰청과 협의해 일방통행로 지정, 학교 담장 이동 가능한 학교의 경우 담장 허물기로 어린이통학로를 확보할 방침이다.

고위험통학로 집중관리 분야로 위험작업장 630여 개소 CCTV, 경찰 TCS(도로공사 신고접수 조회시스템) 등을 활용해 안전수칙 위반 여부 상시 점검, 통학로 화물차량 과적 여부 등 수시로 모니터링한다. 잠재적 위험요소 부문에 안전교육과 캠페인 등을 실시, 어린이 등·하교 시간대 교통사고 원천 차단 등 전일제·시간제 통행제한 시행, 열악한 통학로 비탈길 등 위험한 통학로 대상 통학안전지킴이를 학교별로 2~6명씩 배치해 위험 사각지대를 보완할 예정이다.

협업체계 제도개선 분야로 리빙랩(Living Lab)을 활용해 ‘부산형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를 내년 시범사업으로 추진, 전문기관의 실태조사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통학로 관리,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주정차 과태료 5배 상향하는 관련 법령 개정 정부에 건의, 급경사지 등 고위험지 방호울타리 설치 의무화 등 관리지침 변경을 관계기관에 요청할 계획이다.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하는 박형준 부산시장 /사진제공=부산시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하는 박형준 부산시장 /사진제공=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로 전반에 대해 총체적인 위험요소를 전수조사 해 가장 안전한 통학로 환경조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 “부산시는 우리 아이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안전한 인프라 구축, 통학로 확보, 위험로 집중관리, 헙업 체계 및 제도 개선 등 4개 분야에 모든 시정 역량을 집중해 더 이상 소중한 어린 생명이 희생당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안전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특히 어린이의 안전은 사회 안전망 내에서 관리되고 특별히 보호돼야 하는 만큼 부산시뿐만 아니라 교육청·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협업해 통학로 안전을 확보하는 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