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진주 지역의 산업단지가 시내 중심가에 위치해 각종 문제점이 돌출되고 있는 가운데 막대한 사업비를 투자한 사봉산업단지 및 정촌지방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확정됐지만 예산의 효율성과 기업체들의 산업단지 입주 여부의 불확실성으로 사업투자성에 대한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진주시가 앞으로 50만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도시의 산업생산시설을 확보한다는 계획 아래 기존의 상평지방산업단지 이전 예상지를 진주시토지이용계획에 따라 사봉면 사곡리 일원 24만5000평, 정촌면 예하리 일원 46만1000평 규모의 대체 산업단지 후보지로 확정해 추진하고 있으나 막대한 사업비 투자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사봉산업단지의 경우 사봉면 일원을 지방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행정절차의 조속한 이행을 위해 중앙부처와 수차례의 협의를 거쳐 각종 영향평가 등 제반 행정절차를 완료했으나, 입지적인 조건이 좋지 않고 환경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인데도 지난 2일 경상남도로부터 실시 계획을 승인받음에 따라 2006년 2월 착공할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진주시는 2006년도 공단 조성을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건설교통부·기획예산처 등 중앙 관계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사업추진의 당위성과 낙후된 서부경남 지역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2006년도 균형발전특별회계 9억원과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등 기반시설 조성을 위해 국비 20억원을 확보했으나 지방 재정의 빈약성으로 사업 추진에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2007년에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으로 추진해 임대 및 분양을 계획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입주 업체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사업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 외에도 정촌 산업단지의 경우 인근에 대학과 대형 아파트단지가 군립하고 있으며, 출·퇴근시간에는 각종 차량들의 통행으로 병목현상과 만성적인 정체현상이 초래될 우려가 있어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