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환경부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소속 의원들은 소각장의 다이옥신 문제, 화성 지정폐기물 처리장에 대한 문제, 폐광산 지역의 토양오염 문제, 4대강의 수계관리 문제 등 여러 환경 문제를 제기했다. 이 중 토지피복도의 오류지적이나 매향리 사건의 재조명 등의 새로운 이슈의 제기는 국감장의 열기를 뜨겁게 하기도 했다.

반면 환경의식이 결여된 상태에서 진행돼 시민단체와의 갈등에 직면, 실패로 돌아간 새만금 사업과 천성산의 터널공사 등에 대해 "환경부는 왜 환경단체를 설득해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되도록 나서지 않느냐?"는 발언을 하는 의원도 있어 장내는 웃음바다가 되기도 했다.

국정감사에서 등장하는 이슈들은 사실 의원들을 위시한 여러 사람들의 국가 전반에 대한 관심은 물론 그에 대한 공부와 노력에서 비롯된다. 특히 환경문제를 다루는 환노위의 경우 상대적으로 당의 입장등을 비롯한 정치적인 쟁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 의원의 관심과 노력이 아주 중요하다.
이번 환노위 국감의 경우 의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돋보이는 문제제기가 있었던 반면, 과거의 문제들을 답습하는 듯한 인상을 주거나 국내 환경 현실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질문을 하는 경우들도 종종 보여 아쉬움이 있었다.

의원들이 환경에 가진 관심과 노력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좀 더 사명을 가지고, 좀 더 공부하는 마음으로 국민들의 삶을 위해 애써주길 바라는 것이 큰 욕심은 아니리라 믿는다.

바야흐로 산업과 정책에 환경문제가 주인공으로 떠오르는 시대가 됐다. 환노위 의원들이 좀 더 경주해주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권경화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