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직장인의 점심값 부담이 늘어나는 요즈음 변화하고 있는 점심시간 풍경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빅데이터를 이용해 5개 업무지구 직장인의 점심시간 소비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번 분석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의 대표적인 5개 업무지구(광화문, 강남, 여의도, 구로, 판교) 인근 지하철역에 오전 6시~10시 사이, 월 10회 이상 하차한 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2019년 1~5월과 2023년 1~5월 기간 동안 직장인의 점심 시간대(11시~14시) 이용업종(음식점, 커피/음료, 편의점 기준), 성·연령별 이용금액 및 건수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2023년 1~5월 5개 업무지구에 출퇴근하는 직장인은 점심시간에 한 달간 약 23만9천원을 쓰고, 21건을 결제하며, 결제 시 마다 약 1만1천원을 소비했다.

▷ 5개 업무지구 직장인 점심시간 월평균 이용금액 17%↑(약 3만5천원↑), 건당 이용금액 13%↑

2019년 1~5월 대비 2023년 1~5월 점심시간에 음식점, 커피/음료, 편의점에서 직장인의 인당 월평균 이용금액은 17%, 약 3만5천원 증가했고, 건당 이용금액도 13%, 약 1천3백원 증가했다. 인당 월평균 이용금액 증가가 높은 지역은 여의도, 광화문, 구로, 강남, 판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지역의 건당 이용금액은 15%(약 1천4백원) 증가해 분석지역 중 가장 크게 상승했다. 이어서 광화문 12%(약 1천3백원), 구로 12%(1천원), 여의도 7%(8백원), 판교 3%(3백원) 순으로 증가했다.

▷ 음식점 건당 이용금액 최고는 광화문 1만6천원, 상승률 최고는 강남 23%↑ 2천7백원↑

올해 1~5월 직장인 점심시간 업종별 건당 이용금액은 음식점이 19년 1만2천3백원에서 19% 상승한 1만4천7백원, 커피/음료는 19년 4천6백원에서 18% 상승한 5천4백원, 편의점은 19년 4천2백원에서 20% 증가한 4천7백원이다.

지역별 음식점의 건당 이용금액을 보면 광화문이 약 1만 6천원으로 가장 높았고, 강남은 건당 이용금액이 19년 1만1천5백원에서 22년 1만4천1백원으로 약 2천6백원(23%) 증가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 치열한 커피시장, 이용금액 및 건수 증가에도 건당 이용금액 5% 증가에 그쳐

커피/음료 전문점의 치열한 경쟁은 주요 업무지구 점심시간 매출 분석에서도 나타났다. 커피/음료의 인당 이용금액(18%↑) 및 이용건수(13%↑)는 증가했으나, 건당 이용금액은 5%, 약 3백원 증가에 그쳐 음식점과 대비를 보였다. 특히 업무지구 중 구로와 판교의 인당 이용건수는 각각 16%, 9%로 늘었으나, 건당 이용금액이 각각 -2%, -1%로 약 1백원씩 감소해 타 지역 대비 커피/음료의 가격 경쟁이 더 치열한 것으로 보인다.

점심시간대 편의점을 이용하는 직장인도 늘었다. 주요 업무 지구 내 편의점 업종의 점심 시간대 이용금액은 20% 증가, 인당 이용건수는 월 5.0회에서 5.4회로 약 8% 증가, 건당 이용금액도 11%, 약 5백원 가량 증가했다.

▷ 점심시간 한식 감소 일식/중식/외국식 증가, 증가율 1등 메뉴는 샐러드, 4년 사이 383%↑

선호하는 음식업종에도 주요 업무지구별로 변화가 감지된다. 한식은 구로와 여의도, 판교의 변동폭이 컸다. 2019년 대비 2023년 한식업종의 점심 시간대 이용금액 비중이 여의도는 -6%, 구로는 -8%, 판교는 -5%의 감소를 보였다.

주요 업무지구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이용금액 증가가 가장 높은 메뉴는 샐러드 383%로 나타났다. 광화문은 △샐러드 554% △김밥 50% 순으로 증가했고, 강남은 △샐러드 272% △마라/샹궈 132%, 여의도는 △샐러드 1,443% △덮밥 876%, 구로는 △샐러드 577% △마라/샹궈 477%, 판교는 △참치 361% △우동 175%로 각각 증가했다.

성별 이용 비중을 보면, 샐러드(62%), 마라탕(60%)은 여성 직장인, 한식뷔페(80%), 해장국(67%), 횟집(61%)은 남성 직장인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점심시간 이용 데이터를 통해, 직장인들의 외식 부담이 증가하고 있고, 업무 지구별로 단가와 선호하는 점심메뉴 등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빠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읽고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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