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재단, 리퍼브 디자인 마켓 참여할 디자이너·스튜디오 모집

서울디자인 2023이 오는 10월24일부터 11월2일까지 열린다. 서울디자인재단은 행사기간 리퍼브 디자인 마켓에 참여할 디자이너와 스튜디오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 2023이 오는 10월24일부터 11월2일까지 열린다. 서울디자인재단은 행사기간 리퍼브 디자인 마켓에 참여할 디자이너와 스튜디오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서울디자인재단

[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오는 10월24일부터 11월2일까지 서울 대표 디자인 행사인 ‘서울디자인 2023’을 개최할 예정인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이 리퍼브(Refurbished) 디자인 마켓에 참여할 국내외 디자이너 및 디자인 스튜디오를 모집한다.

리퍼브 상품은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 혹은 흠이나 포장재 손상·이월 상품 등으로 제품의 기능에는 지장이 없지만. 판매가 어려워 저렴하게 제공하는 상품을 의미한다. 예전에는 상품성이 떨어졌다는 이유로 폐기되어 자원 낭비 및 환경 오염 문제까지 일으키던 리퍼브 상품들이 최근에는 가성비를 추구하고 환경보호에 동참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리퍼브 디자인 마켓은 미세한 하자가 있는 디자인 제품 또는 재고 디자인 제품을 할인 금액으로 판매해 시민 고객에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착한 마켓’이다. 10월24일부터 11월2일까지 DDP 야외공간에서 운영되며, 참가자에는 판매 부스(공동)를 무상 제공한다.

참가를 원하는 디자이너 및 디자인 스튜디오는 참가 신청서를 7월31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며, 최종 참가자는 심사를 거쳐 8월 중에 약 20개 팀 내외로 선정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서울디자인 2023 행사 주제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가치 있는 동행(Valuable Life)’이다.

서울디자인은 매년 10월 열리는 디자인 산업 MICE 행사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국내외 기업과 디자이너 그리고 소상공인 등이 참여한다. 본 행사는 전시, 컨퍼런스, 마켓,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인과 산업 트렌드 정보를 공유하고 신진 디자이너와 새로운 디자인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개최된 서울디자인 2022은 기존의 ‘서울디자인위크’와 ‘DDP디자인론칭페어’를 통합한 첫 번째 행사다. 재단은 이 행사를 시작으로 서울디자인 2022를 기업과 소상공인의 참여를 확대한 디자인산업 MICE 행사로 전환하고 행사 기간을 7일에서 10일로 늘리는 등 실험적인 변화를 통해 행사 관람객 100만 명 돌파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서울디자인 2022은 ‘동행 매력 특별시 서울’의 대표 디자인 축제로 자리매김했으며, 작년 행사에는 국내외 기업 22개사, 디자이너 295명, 디자인 스튜디오 300개, 디자인 관련단체 33개, 서울시내 디자인 스팟 119곳이 참여해 총 28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친환경과 지역사회 공헌 등 ESG 가치 실현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다수 참가한다. 현재 참가가 확정된 기업은 BMW코리아 미래재단, 구정마루, 국민대학교XSK이노베이션, 농심, 던에드워드 페인트, 디오리진, 랩엠제로, 로얄&컴퍼니, 리퓨어헬스케어, 새턴바스, 서울환경연합(플라스틱방앗간), 송월(타올쿤), 아모레퍼시픽, 엠지알브이(맹그로브), 종근당 건강, 지에프에프지(노티드), 테이팩스, 한국리노베링, 헬로우미스터리 등으로 전시, 마켓 및 파빌리온 등 다양한 형태로 ESG 실천 사례와 기업 철학이 담긴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